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입점 업체들에 대한 주문량까지 뚝 떨어져 소상공인들의 애가 타고 있다.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포함된 민감 정보까지 유출된데다 정부가 2차 피해 우려를 경고하자 쿠팡 이용을 기피하는 소비자 움직임이 본격화해 입점 판매자 매출에도 타격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는 한 소상공인이 "우리 온라인 매출의 70%가 쿠팡에서 발생하는데 개인정보 유출 여파 이후 주문이 30% 줄었다"며 "이번 사태는 입점 판매자 생계에도 직격탄"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판매자는 "매출의 90%가 쿠팡에서 이뤄지는데 갑자기 뚝 끊겼다. 다른 쇼핑몰로 전략을 바꿔야겠다"고 하소연했다. "하루 이틀치 광고비가 소진되지 않을 만큼 조회수가 급감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탈팡' 움직임이 소상공인 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비정상 로그인 시도, 해외 결제 승인 알림, 스미싱 문자 수신 등 2차 피해 사례가 잇따르자 소비자 불안감이 커지고 쿠팡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계정을 삭제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쿠팡과 거래하는 소상공인 파트너는 2023년 기준 약 23만명이고, 소상공인의 거래금액은 약 12조원이었다. 쿠팡의 2025 임팩트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의 입점 판매자 가운데 중소상공인 비중은 75% 수준이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쿠팡에서 고객 이탈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어 입점 소상공인들은 이번 사태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기 전에 쿠팡 측은 이번 사태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쿠팡에 식료품을 판매하는 한 업체 관계자는 "매출이 조금 주춤하는 것 같긴 하다"며 "쿠팡이 아니어도 팔 곳(플랫폼)은 많지만, 쿠팡에서 매출이 떨어질까 봐 걱정"이라고 염려했다.
(사진=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