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훈교육연구원과 경인행정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추계 학술대회에서 '보훈환경 변화와 의료복지, 문화의 정책적 대응방안'을 주제로 한 특별 세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특별 세션은 기후위기, 고령화, 지역격차 등 복합적 위기가 교차하는 시대에 의료복지, 문화의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보훈대상자의 구강건강 증진과 보훈문화 확산을 위한 실감 기술 활용 방안을 주제로 한 심층적인 연구 발표가 참석자들의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광복 80주년이라는 역사적 전환점에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이들의 공적을 기리고 예우하는 문화 확산 방안에 관한 발표는 이번 세션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날 발표된 연구들은 보훈 대상자의 실질적인 복지 증진과 미래 보훈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보훈대상자의 구강건강과 삶의 질
첫 번째 발표는 '보훈대상자의 구강건강과 삶의 질'이라는 주제로, 보훈대상자의 구강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구강건강이 저작, 심미, 발은 등 일상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결정요인으로서, 이들의 치과 진료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위탁병원 선정 시 치과의원 비중을 늘리고 방문 진료 프로그램 개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실감형 콘텐츠의 보훈분야 활용 방안
두 번째 발표인 '실감형 콘텐츠의 보훈 분야 활용 방안 연구'는 국내 실감형 보훈 콘텐츠 사례 분석을 통해 보훈의 정신과 가치를 미래세대에게 계승하고 보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훈 분야에서 실감형 콘텐츠의 활용 전략을 제시하였다.

서춘열 보훈교육연구원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얻은 행정학적 통찰을 바탕으로, 학계·연구기관·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실질적인 보훈 정책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수원에 위치한 보훈교육연구원은 국가보훈 관련 정책 개발 및 연구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교육연구기관으로, 국민을 대상으로 보훈정신 함양 교육과 보훈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