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은 일본 치바현 키사라즈시에 지은 신규 만두 공장이 완공돼 가동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치바 신공장은 CJ제일제당이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축구장 6개 크기 넓이의 부지(4만2,000㎡)에 연면적 약 8,200㎡ 규모로 건설했다.
국내 식품 업계 최초로 건설한 일본 현지 생산 시설이다. 이곳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일본 전역에 납품한다.
CJ제일제당은 2020년부터 '교자계획'을 인수해 오사카·군마·아키타·후쿠오카 총 4곳의 만두 공장을 운영해 왔다.
CJ제일제당은 치바 신공장을 통해 일본 사업 대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직접 구축한 생산 공장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원재료 조달과 제품 공급 등 현지화를 가속화 한다.
일본 냉동 만두 시장은 연간 1조1,000억원에 달한다.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교자 형태 만두의 비중이 절반 이상이다.
CJ제일제당의 올해 상반기 일본 만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8% 늘었다. 일본 식품 사업 매출도 약 27% 성장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강신호 CJ제일제당 부회장과 그레고리 옙 식품사업부문 대표를 포함한 주요 경영진과 치바현 및 키사라즈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강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치바 공장은 일본 사업에서의 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또 일본 '이토추상사'의 식품 부문과 사업 협약을 맺었다.
이토추상사는 일본의 5대 종합 상사다. 일본 유통망과 현지 최대 식품 유통사인 '니혼악세스', 대형 편의점 체인 '패밀리마트' 등을 보유했다.
한편 일본은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의 새로운 전략 지역으로 삼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올해 첫 글로벌 현장 경영으로 일본을 방문해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라고 언급했다.
현재 일본에서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 냉동 김밥, K-소스 등이 이온(AEON), 코스트코, 아마존, 라쿠텐, 돈키호테, 이토요카도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