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의 텍스트 기반 소셜미디어(SNS) 스레드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4억명을 돌파했다.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 애덤 모세리는 12일(현지시간) "몇 주 전 기준으로 매달 스레드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4억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스레드 월간 이용자가 4억 명을 넘은 데 걸린 시간은 2년여에 불과하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지난 4월 "월간 활성 사용자가 3억5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후 불과 한 분기 만에 5천만 명이 증가했다.
스레드는 2023년 7월 일론 머스크의 SNS 엑스(X·옛 트위터)의 대항마로 출시돼 국내에서도 '스팔' (스레드 팔로우) 열풍을 일으키며 인기를 끌었다.
이에 따라 스레드 이용자 수는 엑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해 월간 이용자 수가 6억명을 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시장조사 업체 시밀러웹에 따르면 스레드의 모바일 일간 사용자 수도 엑스에 근접하고 있다. 지난 6월 기준 스레드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일간 활성 사용자는 1억1천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엑스는 1억3천2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5.2% 감소했다.
다만, 웹 접속 기준 일간 방문자 수는 여전히 엑스가 여전히 크게 앞선다.
지난 6월 엑스의 전 세계 평균 웹 방문자는 하루 1억4천580만명으로, 스레드는 690만명에 불과했다.
스레드는 지난 1년간 다이렉트 메시지(DM), 다른 SNS와 연결되는 페디버스(fediverse) 연동, 맞춤형 피드, AI 기능 강화 등의 신규 기능으로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모세리 CEO는 "스레드는 (옛) 트위터와 경쟁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다양한 관점을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했다"며 "오늘의 스레드를 만들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