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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미룬다고? 그럼 언제 뜨나"…지연율 1위 항공사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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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미룬다고? 그럼 언제 뜨나"…지연율 1위 항공사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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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상반기 국내 공항에서 운항한 국적항공사 중 제시간에 뜨고 내리지 못한 항공편 비율이 가장 높은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LCC) 자회사인 에어서울로 나타났다.


    2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김포국제공항 등 국내 공항에서 올해 1∼6월 집계된 국내 항공사 10곳의 국내·국제선 통합 평균 지연율은 23.6%였다.

    국토부는 항공기가 계획된 운영 스케줄(항공권 표시 시간)보다 15분을 넘겨 게이트에 출발·도착하면 지연으로 집계한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운항한 32만9,736편의 국내 항공사 항공편 중 7만7,700편이 지연 처리됐다. 국내선 17만40편 중 3만3,306편(19.6%), 국제선 15만9,696편 중 4만4,394편(27.8%)이다.

    상반기 국내·국제선 평균 지연율은 지난해 상반기(22.6%)보다 1%포인트 높아졌다. 국내선은 1.4%포인트 감소했지만, 국제선에서 3.1%포인트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공항에서 뜨고 내린 국제선 항공편 수가 26만4,254편으로 역대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공항·공역 혼잡이 심해졌고, 난기류 현상도 잦아지며 일부 국제항로의 통행에 지장이 생긴 점 등이 원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항공사별로 보면 에어서울의 평균 지연율(36.5%·7,144편 중 2,610편)이 국내·국제선을 통틀어 가장 높았다. 올해 상반기 에어서울 항공기 3편 중 1편은 제시간에 출발·도착하지 못한 셈이다.


    에어서울은 국내선에서 2,498편 중 687편(27.5%)이, 국제선에서 4,646편 중 1,923편(41.4%)이 지연돼 각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국내선 지연율은 9.9%포인트 낮아졌으나, 국제선에서 1.2%포인트 높아져 전체 감소 폭은 2.9%포인트였다.

    앞서 에어서울은 지난해 국토부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의 운항 신뢰성(정시성) 부문에서 국내선 B+, 국제선 D++로 국적사 중 최하 등급을 받은 바 있다.


    국내선에서는 에어서울에 이어 진에어(26.3%·2만6,212편 중 6,897편), 이스타항공(24.5%·1만4,932편 중 3,665편) 등이 지연율이 높았다. 제주항공(19.3%·8.6%포인트↓), 티웨이항공(17.2%·17.5%포인트↓)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지연율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선에서는 진에어(32.8%·1만7,407편 중 5,706편), 에어프레미아(32.4%·1,641편 중 532편), 아시아나항공(32%·2만7,552편 중 8,809편) 등의 지연이 잦았다. 이스타항공(29.2%·5.4%포인트↓), 티웨이항공(24.8%·4.9%포인트↓)은 작년 동기에 비해 지연율이 두드러지게 개선됐다.


    외국 항공사들의 국제선 지연율은 21.8%로, 지난해 상반기(19.2%)보다 2.6%포인트 상승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부터는 항공사별 지연율과 지연된 시간도 반영해 정시성을 비롯한 서비스 향상을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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