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리온은 시중에 유통된 15억원 상당의 참붕어빵 제품을 전량 자율 회수한다고 24일 밝혔다.
제품 일부에서 곰팡이 발생 사례가 확인되면서다. 오리온은 이 사안을 즉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알렸다.
또 오리온은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했다. 빠른 시일 내에 제품 회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회수 대상 제품은 7월 23일 이전 생산된 제품이다. 이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구입처 또는 오리온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환불 가능하다.
다만 제조 라인이 다른 참붕어빵 슈크림맛은 해당되지 않는다.
오리온이 제품 회수를 결정한 것은 이번주 들어 이례적으로 7건의 소비자 제보가 접수됐기 때문이다.
자체 분석 결과 제품에서 발견된 곰팡이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오리온은 참붕어빵 전체 생산 공정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했다.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은 탓이다.
최근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가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현재 포장 라인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개선을 완료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국내에 공급하는 참붕어빵 전체 공정에 대한 점검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점검 완료 및 안정성 검증 후 8월 1일부터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오리온 측은 "원재료, 생산 공정,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