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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반등 절실한 현대차와 기아, 관세 위기 넘어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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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포인트
-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 반등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두 기업은 관세로 인한 자동차 산업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와 기회를 모색 중이다.
- 미국은 현대차와 기아의 최대 수출국으로, 두 기업의 합산 수출 기준으로 전체 55.6%를 차지한다. 그러나 관세 부과 발표 이후에도 두 기업의 미국 점유율은 꾸준히 확대되어 왔다.
- 하지만 이는 두 기업에게 딜레마로 작용하는데, 미국 소비자들에게 내세우는 가치가 가성비이기 때문이다. 관세를 소비자에게 전가하기 위해 판매가를 올리면 점유율이 하락하고, 반대로 점유율 유지를 위해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수익성이 악화된다.
- 또한, 두 기업은 관세 영향을 받지 않는 미국 내 생산 물량이 적어 경쟁 업체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다. 테슬라, 포드, 닛산 등 경쟁 업체들은 미국 내 생산 비중이 높은 반면, 현대차와 기아는 33%에 불과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와 모간스탠리는 올 1분기 관세 우려로 두 기업의 주가가 내리막을 걸은 만큼 부정적인 영향은 주가에 대부분 반영되었다고 분석했다. 이제는 되돌림만이 남았다는 평가다.
- 중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시장 성장률이 높지 않아 두드러진 이익 성장을 보여주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나,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가 선방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해당 분야에서의 성과가 주목되고 있다.


● 주가 반등 절실한 현대차와 기아, 관세 위기 넘어설까
코스피가 3000P를 넘어 4000P를 향해 가는 랠리 속에서 유독 힘을 못 쓰는 종목이 있다. 바로 현대차와 기아다. 두 기업은 관세로 인한 자동차 산업 위기에 직면해 있는데, 과연 이를 극복하고 주가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까?

미국은 현대차와 기아의 최대 수출국으로, 두 기업의 합산 수출 기준으로 전체 55.6%를 차지한다. 그런데 관세 부과 발표 이후에도 두 기업의 미국 점유율은 꾸준히 확대되어 왔다. 다만 이는 두 기업에게 딜레마로 작용하기도 한다. 미국 소비자들에게 내세우는 가치가 가성비이기 때문이다. 관세를 소비자에게 전가하기 위해 판매가를 올리면 점유율이 하락하고, 반대로 점유율 유지를 위해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수익성이 악화된다.

게다가 두 기업은 관세 영향을 받지 않는 미국 내 생산 물량이 적어 경쟁 업체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증권가와 모간스탠리는 올 1분기 관세 우려로 두 기업의 주가가 내리막을 걸은 만큼 부정적인 영향은 주가에 대부분 반영되었다고 분석했다. 이제는 되돌림만이 남았다는 평가다.

중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시장 성장률이 높지 않아 두드러진 이익 성장을 보여주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긴 하다. 그렇지만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가 선방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두 기업의 행보가 주목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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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사업부  와우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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