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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발상지'에 CU 깃발…BGF리테일, 미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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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발상지'에 CU 깃발…BGF리테일, 미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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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은 ‘BGF리테일 하와이 법인’을 설립하고, 하와이 현지 기업 ‘WKF Inc.(WKF)’의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인 ‘CU Hawaii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MFC)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체결식은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 로버트 쿠리수(Robert Kurisu) CU Hawaii LLC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MFC는 현지 기업에 브랜드 사용 권한 및 매장 개설, 사업 운영권 등을 부여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 됐다.

    특히, 한국 기업이 편의점 산업의 시초 국가로 역진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세계 최초의 편의점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탄생했다. 1989년 국내에 편의점이 처음 등장한 이후 36년 만에 K-편의점의 세계화를 실현했다는 평가다.


    WKF를 포함한 파트너사들은 현지에서 부동산 개발 및 투자 사업을 비롯해 출판과 미디어, 유통 산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WKF가 지난 40여 년간 쌓아온 지역 네트워크와 부동산 개발 업력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BGF리테일은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고려, 전세계 최신 유통 트렌드를 접목하고 현지화 요소를 적극 활용한 점포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 목적을 반영한 레이아웃에 더해, 셀프 체크아웃 존 등 리테일 테크도 도입할 계획이다.


    기존 하와이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고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K푸드 킬러 아이템들도 적극 발굴한다.

    간편식 및 즉석조리 등 다양한 K-먹거리와 현지화 메뉴들을 개발하고 특색 있는 차별화 상품들을 대거 준비 중이다. 하와이의 대표 메뉴인 포케, 로코모코 등도 현지 유명 셰프와 협업한 콜라보 제품으로 내놓는다.


    이와 함께 최근 미국에서 건강식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김밥과 한국 관광 필수 코스인 즉석 라면 조리기도 도입한다. K푸드의 세계화를 위해 한국에서 인기 있는 NB 제품과 CU의 메가 히트 상품들도 함께 선보인다.

    MFC 체결을 시작으로 양사는 오는 10월 중 하와이 CU 1호점을 개점하고 다양한 상권으로 출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는 “미국이라는 세계 최대 유통 시장에 진출하며 한국 편의점이 글로벌 스탠다드로 나가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며,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서 쌓아온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해외 무대에서 K편의점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로버트 쿠리수 CU Hawaii LLC 대표는 “하와이는 높은 물가에 더해 제한적인 선택지로 새로운 유통 모델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며, “CU라는 새롭고 매력적인 K편의점을 하와이에 빠르게 선보이고 싶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한편, CU는 지난 2018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해 몽골,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총 680점의 글로벌 점포를 운영 중이다. 몽골 2025년, 말레이시아 2028년, 카자흐스탄 2029년까지 각국 500호점을 목표로 개점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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