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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한 가성비 없어"…중고거래 일상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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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한 가성비 없어"…중고거래 일상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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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물가 시대를 맞아 중고 제품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중고 거래가 일상적인 소비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내 중고 거래 경험이 있는 전국 20∼50대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토대로 '중고제품 이용 실태조사 및 순환유통 비즈니스모델 혁신 보고서'를 24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75.3%는 중고제품 거래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보통'은 22.8%, 부정적이라고 답한 비율은 1.9%에 그쳤다.


    또 절반을 넘는 51.8%가 3년 전보다 중고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줄었다고 밝혔다. 이는 중고 거래가 일시적 유행이 아닌 일상화한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한다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소비자들이 중고제품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단연 가성비다.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소비 방법(67.5%)이라는 인식이 많았다.


    또 중고로 사서 쓰다가 다시 중고로 되팔 수 있는 점이 경제적으로 매력적(68.6%)이라는 평가도 많았다.

    소비자들은 중고 플랫폼을 통해 1회 평균 6만9천원을 지출하며 주로 잡화(45.9%), 의류(35.4%), 도서(24.3%), 컴퓨터 및 관련기기(24.2%), 가전기기(23.9%) 등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패션 분야에서 중고 거래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는 글로벌 중고 패션시장이 2024년 기준 3년간 48.7% 성장해 일반 패션시장 성장률(8.4%)을 크게 앞지를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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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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