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 싱크홀(땅 꺼짐)이 발생해 30대 오토바이 운전자가 사망한 서울 강동구 명일동은 2년 전 서울시 용역 보고서에서 '요주의 지역'으로 꼽힌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더불어민주당 박용갑 의원실이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건설공사 지하 안전영향평가 용역' 보고서에 사고 발생 지점 인근은 지반이 연약하고 침하량이 크다고 기재됐다.
서울시는 2021년 지하철 9호선 연장 공사에 따른 지반침하 위험성을 살피기 위해 이 보고서를 발주했고 완성은 2023년에 됐다.
보고서는 "(사고 지점 인근인) 939 정거장 단층대 구간은 침하량이 비교적 커, 이 구간에 대한 굴착공사를 하거나 가시설을 설치·해체 공사를 할 때 계측 결과에 유의해 안전한 시공이 되도록 정밀 시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암석이 변형돼 연속성이 끊긴 '단층 파쇄대'라 지반이 연약해 터널 시공을 하려면 안전성을 충분하게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 일대가 상수도관이 지나가는 데다, 굴착에 따라 지하수가 유입되고 굴착 공사가 진행되어 지반 강도가 계속 떨어질 수 있다며 '땅꺼짐 위험도 4등급'으로 분류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강동 구간 지하터널과 인접한 지점도 요주의 지역으로 분류됐다.
보고서는 "구조물 시공 시 콘크리트 양생기간을 충분히 확보해 강도를 충분하게 발현한 뒤 다음 단계 시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공 계획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사고 지역에 대해서는 이밖에도 여러번 지반침하 우려 경고가 있었다.
2021년 4월에는 9호선 연장 공사 등으로 인해 지반침하가 우려된다는 한국터널환경학회 공문이 시에 들어가기도 했다.
서울시 역시 자체적으로 이 일대를 싱크홀 위험이 가장 높은 5등급으로 분류했을 정도다.
그런데도 현장 점검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결국 참사로 이어졌다.
시는 지난해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로에서 발생한 싱크홀 사고를 계기로 지반 침하 위헙 지역을 대상으로 월 1회 지표투과레이더(GPR) 탐사를 하기로 했지만, 입찰 공고와 계약 등 행정 절차 문제로 이달까지도 해당 조사를 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