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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차 없는 도시' 될까...교외 출퇴근자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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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가 친환경을 위해 차 없는 거리 500곳을 만들기 위한 주민 투표를 실시한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정책은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이 추진하고 있다. 파리 500개 거리의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나무를 심는 내용이 골자다.

도심 곳곳을 녹지화하고 차량이 없는 보행자 전용도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달고 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번 투표를 통해 파리 시민들은 기후 변화에 대한 파리의 대응과 오염과의 싸움, 집 인근 생활환경 개선을 추진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지자들은 이번 정책이 도시를 더 살기 좋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도심에 사는 사람들과 교외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 사이의 격차를 더 심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이다.

심지어 투표 과정에서 어떤 거리가 차 없는 거리로 바뀌게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투표가 통과된 이후에야 타당성 조사를 통해 차 없는 거리 지역이 선정된다. 유권자들이 자기 거주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는 상태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디지털 현안 자문을 맡는 기욤 로지에는 엑스(X·옛 트위터)에 "아무런 배경정보 없이 어떻게 투표를 할 수 있겠냐"며 파리시가 예상 비용과 교통에 미치는 영향, 식재될 식물 종류 등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투표는 현지시간으로 저녁 7시까지 진행되고 밤늦게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다만 투표 결과는 권고적 성격으로 구속력은 없다.

2014년부터 파리 시장을 역임한 이달고 시장은 도보나 자전거, 대중교통으로 15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생활권을 조성하겠다는 '15분 도시' 비전을 세워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고 야외 주차장을 없애 파리의 교통을 크게 바꿨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외곽에 거주해 차로 파리 시내로 출근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커졌다는 비판을 받았고 결국 지지율이 추락했다.

이달고 시장은 내년에 시장직에 다시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은 이달고 시장이 추진하는 사실상 마지막 도시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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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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