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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바뀐 상권...치킨집 줄고 '이것'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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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바뀐 상권치킨집 줄고 이것 늘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2년간 서울에서는 치킨집, 호프집, 분식집이 3천개 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카페는 더 늘었다.

서울시는 코로나19가 상권에 미친 영향을 보기 위해 2017∼2022년 사업체조사 토대로 20개 생활 밀접 업종 변화를 분석한 자료를 18일 공개했다.


생활 밀접 업종에는 한식 음식점, 부동산중개업, 일반의류, 커피 음료점, 미용실, 일반 교습학원, 호프·간이주점, 분식, 편의점, 화장품, 의원, 예술학원, 의약품, 스포츠 강습, 양식 음식점, 슈퍼마켓, 육류판매, 컴퓨터·주병장치 판매, 세탁소, 치킨전문점 등이 속한다.

2022년 기준 서울 호프·간이주점은 1만4천626개로 2020년 1만6천350개 대비 1천724개 줄었다. 분식집은 같은 기간 959개 줄어 1만454개였다. 치킨집은 393개 감소해 5천711개였다.


호프집, 치킨집, 분식집이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2년 만에 3천76개 줄어든 것이다. 그럼에도 창업하는 업소가 또 생기는 만큼 실제 폐업한 곳은 이보다 더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의류점은 2020년 대비 7천42개 줄어든 2만8천649개로 조사됐다. 편의점도 점포가 108개 줄었다. 화장품점, 슈퍼마켓, 컴퓨터·부품 판매점도 줄었다.


반면 2022년 기준 커피 음료점은 총 2만2천135개로 2020년 대비 452개 늘었다. 특히 카페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마포구 연남동(137개↑) 이었다.

스포츠 강습소도 1천26개 늘었고 일반 의원도 509개 증가했다.


2022년 기준 20대 생활 밀접 업종 사업체 수는 총 27만7천589개로, 한식 음식점이 4만7천17개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부동산중개업(3만3개), 일반의류(2만8천649개), 커피 음료점(2만2천135개) 순이었다.

영업 기간은 양식음식점(3.7년)이 가장 짧고 커피(3.8년), 스포츠 강습(5.1년), 치킨전문점(5.2년), 편의점(5.3년) 순이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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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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