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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사상 최고 매출에도 영업익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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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사상 최고 매출에도 영업익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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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가 2년 연속 연매출 2조원을 달성했다.

    하이브는 작년 연결 기준 매출이 2조2천545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천848억원으로 같은 기간 37.5% 감소했다. 순손실도 34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4분기 영업이익은 65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6.7% 줄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7천253억원과 260억원이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856억원을 23.7% 하회했다.

    하이브는 "창사 이래 최고 연매출 수치"라고 설명했다.


    하이브의 지난해 직접 참여형 매출은 전년 대비 1.8% 하락한 1조4천453억원, 간접 참여형 매출은 14.5% 증가한 8천93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직접 참여형 매출에선 비중이 큰 음반·음원 부문이 전년 대비 11.3% 하락했지만, 공연 부문이 25.6% 상승해 매출 감소를 상쇄했다.


    하이브는 "음반 부문에서는 하이브 국내 아티스트의 연간 써클차트 점유율이 전년 38%에서 2%포인트(p) 상승한 40%로 집계됐다"며 "세븐틴이 2023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1천만장 이상의 누적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하이브의 작년 4분기 공연 매출은 1천8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을 기록했다. 간접 참여형 매출에선 MD 및 라이선싱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29.1% 증가한 4천200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성과를 냈다.


    하이브는 다만 아티스트별 매출 비중 변화와 초기 인프라 투자에 수반되는 비용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밝혔다.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의 병역 의무 이행에 따른 팀 활동 공백과 다수의 신인 그룹 데뷔로 인한 아티스트별 매출 비중 변화가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며 "미국에서의 캣츠아이 데뷔 투자, 하이브 라틴아메리카 설립 후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인력 및 인프라 투자에 수반되는 비용 발생도 이익률 감소의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버스와 게임 등을 포함하는 신성장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선행 투자 비용도 집행됐다"고 덧붙였다.

    올해 전망에 대해선 "방탄소년단이 컴백(전역)하는 데다 하이브 아티스트들의 고른 성장으로 발생할 규모의 경제 효과, 케이드 허드슨 영입을 통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역량 강화,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 법인의 매출 발생 등이 수익성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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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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