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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너 개는 기본이죠"…50대도 물결 합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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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너 개는 기본이죠"…50대도 물결 합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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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성인들의 40%가 인당 3~4개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구독 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은 분석이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응답자의 94.8%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가장 많이 경험한 구독 서비스(복수 응답)는 동영상 스트리밍(60.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쇼핑 멤버십(52.4%), 인터넷·TV 결합 상품(45.8%), 음원 및 도서(35.5%), 정수기(33.8%), 외식 배달(32.5%) 순으로 조사됐다.


    구독 개수는 1인당 3∼4개(39.8%)가 가장 많았고, 1∼2개(33.9%), 5∼6개(17.2%), 7개 이상(9.1%)이 순으로 나타났다.

    월간 구독료는 3만원 미만(30.5%)이 가장 많았는데 15만원이 넘는다는 응답도 14.9%를 차지했다. 이 외에 응답자의 22.9%는 3∼5만원, 22.3%는 5∼10만원, 9.4%는 10∼15만원(9.4%)을 쓴다고 답했다.


    신규 구독하고 싶은 서비스(복수 응답)는 세대별로 차이가 있었다.

    20대가 새롭게 이용하고 싶은 구독 서비스 1위는 생성형 AI(23.0%), 2위는 건강·생활가전(18.0%)이었고, 30대의 경우 1위는 가사 서비스(20.5%), 2위는 생성형 AI(19.5%)였다. 2030 세대를 다 더하면 생성형 AI(21.3%)를 새로 구독하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반면에 40∼60대는 건강·생활가전을 1위로 꼽았고 응답률은 25.0%였다. 40대와 60대는 건강·생활가전에 이어 가구(각 21.0%, 20.0%) 구독을 선호했고, 50대는 생성형 AI(20.5%)를 구독하고 싶다고 답했다.

    상의는 "학습 및 자기 계발에 관심이 높은 2030 세대와 건강을 중시하는 4060 세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결과"라며 "과거 콘텐츠 중심의 수요가 높았다면, 지금은 생활밀착형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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