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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 '가성비’ 중심의 실속형 소비 확산

지난해보다, 지출 줄이겠다 32%, 늘리겠다 22%...고물가·경기불황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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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 '가성비’ 중심의 실속형 소비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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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설 명절은 가성비 위주의 실용적인 소비를 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최근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 명절 소비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1.6%가 '작년보다 지출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는 답변은 22%에 그쳤다.

    지출을 줄이는 이유로는 '지속되는 고물가'(58.9%)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경기 불황 지속'(36.7%), '가계부채 증가'(31.0%)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소비자들은 설 선물 구입 기준으로 '가성비'(68.2%)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으며, 다음으로 '받는사람 취향' (33.1%), '건강관련'(31.1%) '고급스러움(22.0%)' 순이다.

    또 설 연휴에 61%가 지인이나 친척에게 선물을 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가운데, '계획 없음' 39%, 설 명절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현금·상품권'이 48%로 가장 많았다.


    선물 구입을 위해 사용하는 예산으로는 '20~29만원'(24.9%)을 가장 많았으며, 이어 '10만원 이하'(23.0%) 였다.

    계획 중인 선물의 가격대는 개당 '3~5만원’(52.1%)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6~9만원' (21.3%), '10만원대'(13.4%)가 뒤를 이었다.


    설 선물 구입 장소로는 '대형마트'(65.2%)를 가장 선호했으며, 이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44.3%) '백화점'(17.7%)에서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소비자 10명 중 6명(56.8%)은 ‘적절하다’고 답했으며, 주요 이유로는 '휴식을 통한 삶의 질 개선'(62.7%)을 가장 많이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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