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민 데이원컴퍼니 대표는 10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글로벌 성인 교육 시장에서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K-에듀 선도 기업의 위치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데이원컴퍼니는 2013년 설립된 글로벌 성인 교육 콘텐츠 기업이다. CIC(Company In Company) 제도를 도입해 신속하고 유연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했다. 주요 CIC로는 ‘패스트캠퍼스(디지털 및 실무 스킬)’, ‘콜로소(직업 스킬)’, ‘레모네이드(외국어 학습)’, ‘스노우볼(IT 부트캠프)’이다.
이 대표는 “콘텐츠 인하우스 프로듀싱 시스템, 고객 데이터 기반 마케팅, 콘텐츠 OSMU(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 등이 자체 보유 경쟁력”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외 성인 교육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해 왔다”고 강조했다.
핵심 성장 전략으로는 AI(인공지능)’와 글로벌 시장 공략을 꼽았다. 데이원컴퍼니는 AI를 통한 상당한 수준의 매출 발생을 이루고 비용 절감 효과도 실현 중이다. AI 강의 콘텐츠를 통한 매출 비중은 2023년 1월 7.2%에서 2024년 9월 33.1%로 약 5배 급증했다. AI 번역 시스템과 AI 챗봇을 활용해 기존 번역 비용 및 CS 채널 운영 비용을 각각 90% 이상 절감했다.
이 대표는 “글로벌 시장 공략의 경우 ‘콜로소’의 일본과 미국 시장 진출 이후 3년 만에 130억 원 이상의 해외 매출을 기록했다”며 “K팝, K뷰티의 성공에 이어 K에듀 컨텐츠의 글로벌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기업의 영업활동을 위한 마케팅비로 영업손실이 큰 편이었다”며 “2022년에서 2023년으로 넘어가면서 110억 정도의 영업손실을 이익으로 넘어가는 실적을 만들어 냈다”고 전했다.
이어 “비즈니스 구조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손실을 내지 않고, B2B(기업간거래)와 B2G2C(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를 결합시킨 형태의 전자상거래)의 비중을 늘리며 수익성을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고 전했다.
데이원컴퍼니 연결 기준 매출액 규모는 2021년 850억 원, 2022년 1,041억 원, 2023년 1,166억원, 2024년 3분기 979억 원으로 성장했으며 이 기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은 55%에 달한다. 2021년 약 225억 원 수준이던 당기순손실도 2023년 약 79억 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는 본격적인 글로벌 교육 콘텐츠 시장 확대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재 일본과 대만에 현지 법인 설립을 완료했으며 향후 미국과 인도네시아에 추가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다.
법인 설립 이후에는 국내에서 검증된 콘텐츠 프로듀싱 시스템과 마케팅 등의 노하우를 현지 법인에 그대로 이식해 글로벌 교육 콘텐츠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데이원컴퍼니는 이번 상장에서 136만 1천주를 공모할 계획이며 희망 공모가는 2만 2천~2만 6,700원이다. 공모 규모는 299억 원~363억 원이며 상장 후 시가총액은 2,984억 원~3,62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수요예측은 1월 6일~1월 10일까지 5일간 국내외 기관 투자자 대상으로 진행되며 일반 청약은 1월 15~16일 이틀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공동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