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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중 4개년 '산타랠리'…올해 12월 증시 '대반전' 기대 '뚝'

수급 공백·주도주 부재·경기둔화 우려까지 '첩첩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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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급 공백, 주도주 부재, 그리고 트럼프 불확실성까지 더해지면서 국내 증시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연말 대주주 양도세 물량 출회 등도 예상되는 만큼 그 어느 때와는 확연히 다른 시장 분위기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2023년) 코스피의 12월 수익률을 보면 2019년 5.25%, 2020년 10.89%, 2021년 4.88%, 2022년 -9.55%, 2023년 4.73%로 다섯 번 중 네 번이 플러스를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는 상승 랠리, 소위 '산타랠리'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통상 12월에는 배당을 받기 위해 주식 현물을 사고 선물은 파는 배당 연계 차익거래 등을 비롯해 연초 기대효과 등과 맞물려 증시 수익률이 플러스를 기록하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11월 사이 코스피는 2,655.28에서 2,455.91로 199.37포인트 하락해 -7.5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앞서 1~10월 수익률은 -3.73%였으나 지난달 '트럼프 포비아'에 증시가 크게 휘청이면서 하락폭이 눈에 띄게 커졌다.

여기에 더해 경기둔화 우려까지 겹치면서 사실상 12월 반전은 여의치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 박승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말 랠리를 주장하는 논리는 연중 한국 주식시장이 부진했으니 연말에 리밸런싱 과정에서 매수가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에 기반한 것 같다"며 "하지만 12월 수익률을 결정하는 것은 리밸런싱 수급이 아니라 한국 경기의 방향성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수출 증가율이 내린 것의 상당 부분은 우리나라의 국제 경쟁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며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산업정책이나 구조개혁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국 대선 이후 불확실성이 오히려 더 확대되고 있는 점도 국내 증시에 부담 요인이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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