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와 금융 컨설팅(자문)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9월 그랩과의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슈퍼뱅크에 10%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는 카카오뱅크의 첫 지분 투자다.
슈퍼뱅크는 그랩과의 제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기반으로 공식 론칭 5개월 만에 25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내 다른 디지털 은행들이 고객 수 100만 명 달성에 6개월에서 1년 가량 걸린 것과 비교하면 빠른 속도다.
슈퍼뱅크는 주요 주주사인 그랩의 생태계(ecosystem)를 활용해 편의성과 금융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랩 앱을 통해 바로 슈퍼뱅크 계좌를 개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랩 푸드, 그랩 바이크 등 그랩의 다양한 서비스의 결제 수단으로 슈퍼뱅크 계좌를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 지분을 취득한 이후, 슈퍼뱅크 론칭을 위해 상품 및 서비스, UI · UX 자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진행해왔다.
이번 컨설팅 계약을 통해서는 슈퍼뱅크의 신규 금융 상품 출시를 위한 자문을 제공하게 됐다.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뱅킹 성공 노하우와 서비스 기획 역량을 활용해 슈퍼뱅크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슈퍼뱅크는 카카오뱅크의 아이디어가 담긴 신규 금융 서비스를 인도네시아 시장에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인다.
슈퍼뱅크의 자체 경쟁력 향상을 통한 투자 수익 확대와 더불어 향후 해외 금융사와 협업 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시험해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카카오뱅크 브랜드 영향력을 키우고 대한민국 금융의 기술력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