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에는 화장품 샘플을 판매한다는 글이 자주 올라온다. 고물가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화장품을 쓰려는 사람들이 많아 간혹 무료 나눔 글이라도 올라오면 거래는 눈 깜짝할 새 완료된다.
한편 명품 브랜드 프라다의 화장품 '프라다뷰티'는 지난 8월 한국에 정식 매장을 냈다. 프라다뷰티의 어그멘티드 스킨 라인의 세럼은 55만원, 크림은 54만원에 각각 판매되어 기존 백화점 고가 브랜드보다도 훨씬 비싼 편이다. 그럼에도 매장 개장 전 진행한 팝업에는 하루 1천200명이 몰렸다.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화장품 시장에서 '극과 극' 소비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10대들 사이에서는 샘플을 사는 중고 거래나 용량이 적고 가격이 싼 균일가 제품이 인기다. 한편으로는 백화점에서 명품 고가 브랜드 화장품 매출이 10∼20%대 신장률을 보인다.
저렴한 화장품의 인기는 다이소 화장품이 큰 히트를 치는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다이소 기초화장품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240%, 색조화장품 매출은 130% 각각 증가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최근 화장품 트렌드는 10대들이 이끌고 있다"며 "용돈을 받아 쓰다 보니 1천∼2천원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또 "10대는 한 브랜드에 충성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데 품질이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 구매가 폭발적으로 는다"고 말했다.
저가 제품이 인기를 끌자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등 국내 대표 화장품 대기업들도 잇달아 다이소에 5천원 이하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가격에 소비자들이 민감해지자 최근에는 편의점까지 나서 용량을 줄이고 가격을 낮춘 기획 제품을 내놓고 있다. GS25는 700원짜리 마스크팩을, CU는 3천원짜리 기초화장품을 각각 내놨다.
반면 고급 명품 화장품 시장도 탄탄한 성장세를 보인다. 올해 10월까지 롯데백화점 화장품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이중 명품 브랜드가 많이 포함되는 색조화장품 매출만 보면 증가율이 25%에 이른다.
이 기간 신세계백화점의 명품 화장품 매출은 16.1% 증가했다. 올해(1∼9월) 현대백화점의 명품 화장품 매출 신장률은 13.1%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불황과 고물가 상황에선 소비 양극화가 심화한다며 이같은 현상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불황과 고물가 시기에 소비 양극화가 더욱 두드러진다"며 "화장품 소비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소년이나 서민층은 아주 저렴한 화장품에 더 쏠리고 프리미엄 제품을 소비하던 계층은 계속 고가 상품을 찾다 보니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경기가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런 양극화 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