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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보잉…"지금이 최저점, 실수 더는 감당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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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이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직원 인센티브를 개편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

20일(현지시간)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8월 취임한 켈리 오토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전체 회의에서 사내 문화에 심각한 문제가 있으며 또 다른 실수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오토버그 CEO는 경영진의 비대함과 낭비적인 지출, 내분과 책임회피 문화를 지적하면서 "경쟁사인 에어버스를 어떻게 이길지 생각하는 것보다 내부 논쟁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보잉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논쟁에 다들 지쳐있는 상태"라면서 새로 온 지 얼마 안 되는 자신조차 지칠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보잉의 관료주의를 타파하고 비즈니스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수천 명의 직원을 해고했으며 비효율적인 지금의 직원 인센티브 프로그램도 전사적으로 균일하게 적용되도록 개편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직원들에게 불평하지 말고 당면한 과제에 집중하자면서 "지금이 최저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가 수십억 달러를 소진하고 있고 투자자들로부터 더는 자금조달이 힘든 상황이라면서 이로 인해 연구개발(R&D) 관련 지출이 일부 지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당초 지난해 말까지로 제시했던 737기 월 38대 생산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는 현금흐름이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전망했다.

오토버그 CEO는 또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과 만나 잠재적 관세의 영향에 대해 논의한 사실도 밝혔다.

그는 중국 항공사에 제트기를 판매하는 반면 미국은 중국에서 항공기를 수입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회사에 부담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보잉은 올해 1월 737 맥스9 여객기의 동체 일부가 비행 중 떨어져 나가는 등 잇따른 사고로 위기에 봉착했으며, 7주 넘게 이어진 파업으로 생산라인이 멈춰서면서 737 맥스 등 항공기 제작과 인도에 차질을 빚었다.

보잉 노조의 파업은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8년 이후 16년 만이었다. 보잉은 파업으로 3분기 손실 확대 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체 직원의 10%인 1만7천명을 감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보잉은 지난달 28일 투기 등급으로의 강등을 막기 위해 약 240억 달러(약 33조6천억원) 규모의 자금 조달에 나서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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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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