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스위스 제약 유통사인 '아이콘헬스케어'를 인수하면서 유럽 현지 의약품 직판에 본격 착수한다.
15일 셀트리온은 이달 아이콘 인수 절차가 완료됐으며 인수 대금은 한화로 약 300억 원 규모라고 밝혔다. 업무 효율성과 마케팅 시너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셀트리온 헝가리 법인에서 인수하고 아이콘은 자회사 형태로 편입되는 구조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스위스는 약 1,700억원 규모의 인플릭시맙 시장을 비롯해 아달리무맙 1,650억원, 리툭시맙 500억원 등 셀트리온 주요 제품들의 매출 성과를 이끌 시장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콘은 현지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기업이라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아이콘은 지난 2022년 189억원의 연매출을 기록했는데 다음 해인 2023년에는 296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57%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지난 2016년부터 셀트리온의 스위스 유통 파트너사로서 회사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스위스 제약 산업에서의 경험을 모두 갖췄다는 강점도 갖고 있다. 셀트리온은 이번 아이콘 인수를 통해 이미 구축된 현지 유통망과 전문 인력을 확보하게 되면서 직판 성과를 빠르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밖에 아이콘에서 자체적으로 라이선스-인(License-in) 한 제품들의 판권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이번 인수를 통해 스위스 내 셀트리온 제품의 처방 확대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올 2분기 기준 스위스에서 램시마 제품군(IV·SC)은 61%(IQVIA)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현지에서 아이콘 인수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하는 등 셀트리온의 스위스 직판 개시를 알리는 홍보 활동도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인 스테키마와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인 아이덴젤트 등 출시를 앞두고 있어 치료 영역 확장 및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유민혁 셀트리온 유럽사업본부 담당장은 "오랜 기간 스위스에서 손발을 맞춰온 아이콘을 성공적으로 인수하면서 과도한 시간 소요 없이 영업 활동에 지장이 없는 안전한 방향으로 직판 전환이 이뤄지게 돼 더욱 빠르게 처방을 확대해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이번 아이콘 인수는 경쟁력 있는 로컬 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유럽 사업 확장을 추진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판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