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산맥주가 와인에 빼앗긴 대형마트 주류 판매 1위 자리를 되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가 올해 들어 지난 6일까지 주류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국산맥주 매출 비중이 25.0%로 와인(22.3%)을 제치고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와인(23.9%)이 국산맥주(23.5%)를 근소한 차이로 앞서 1위를 차지했는데 1년 만에 다시 순위가 바뀐 것이다.
지난해보다 와인 매출 비중은 1.7%포인트 낮아진 반면 국산맥주는 1.5%포인트 높아졌다. 위스키를 포함한 양주가 전체 매출의 16.6%, 소주 16.3%, 수입맥주 13.4% 등의 비중을 각각 차지했다.
업계에서는 국산맥주가 인기를 되찾은 현상을 고물가와 연결 짓는다. 물가 상승에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며 주류에서도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국산맥주가 강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집에서 술을 가볍게 마시는 추세가 자리 잡아 도수가 낮은 주류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도 맥주의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코로나19 유행 기간 동안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 '혼술'(혼자 즐기는 술)이 유행하며 젊은 층에서 와인이 각광을 받았지만 최근 인기가 시들해진 모양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와인 수입량은 2021년 7만6천575t(톤)으로 정점을 찍고 2022년 7만1천20t, 지난해 5만6천542t으로 2년 연속 줄었다. 올해 상반기(1∼6월)도 2만4천460t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1.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물가로 소비 여력이 줄어든 젊은 층이 비싼 와인보다 가격과 도수에서 모두 부담 없는 맥주로 선회한 게 이번 순위 변동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주류 판매에도 영향을 미쳐 '무알콜 맥주' 등 '비알코올' 맥주 수요가 많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올해 들어 지난 6일까지 이마트에서 비알코올 맥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2% 늘었고, 비알콜 맥주의 매출 비중도 지난해 0.7%에서 0.8%로 높아졌다.
롯데마트에서도 올해 1∼10월 비알코올 맥주 매출이 지난해보다 40%나 늘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음주 인구 감소, 술을 강요하는 음주 문화의 변화,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