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제주 해상에서 발생한 금성호 침몰 사고 실종자들이 그물에 빠져들어 선체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사고 사흘째인 10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브리핑에서 바닷속에 가라앉은 금성호 선체 주변에 실종자들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색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날(9일) 야간 수색에서 발견된 실종자 시신은 한국인 선원 갑판장 A(64)씨로, 선체 주변 해저면 92m 지점에서 해군 원격조종수중로봇(ROV)에 의해 발견됐다.
사고 당시 구조된 선원 진술 등에 따르면 조리장과 어로장 등 2명이 조리실과 조타실 등 선내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선체 주변에서 발견된다면 이들일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그러나 조리장과 어로장이 아닌 A씨가 선체 주변에서 발견되자 나머지 실종자들도 선체 주변에 머물러 있을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금성호는 주로 고등어와 삼치 등을 잡는 대형선망어선으로, 사고 당시 고등어 등을 잡아 우현 쪽에 그물을 모아둔 상태였다. 그 무게에 의해 오른쪽으로 전복되어 침몰한 것으로 파악됐다.
선체가 완전히 오른쪽으로 뒤집혀 갑판 위에 나와 있던 선원 대부분이 그물 속으로 빠져들어 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해경 측 설명이다.
보통 선망 어선에서 쓰는 그물 길이는 1.2∼1.4㎞, 깊이는 200∼250m에 달한다.
해경은 또 실종자들이 작업 중 착용한 방수작업복 때문에 바닷속에 가라앉아 떠오르지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도 했다. 작업복은 성인 가슴팍까지 올라오는데 그 안으로 물이 들어가 그 무게 때문에 부력에 의해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해경은 현재 해수 유동 예측 시스템 결과를 반영해 가로 51㎞, 세로 19㎞로 수색 범위를 확대하고 함선 50척과 항공기 9대를 동원해 주간 수색을 벌이고 있다.
다만 현지 기상 상황이 변수가 되고 있다. 현재 제주 북서쪽의 사고 해역 주변에는 간간이 비가 내리고 있고, 동풍이 초속 9∼16m, 파고는 1.5∼4m다.
제주 남쪽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라 해경은 기상 상황을 지켜보며 수색을 진행할 예정이다.
선체 수색은 이날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심해잠수사 4명과 작업에 필요한 크레인 바지선이 이날 낮 12시 20분께 도착했고, 11일 심해잠수사 6명이 추가로 제주에 도착할 예정이지만 기상악화로 투입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부산 선적 129t급 대형 선망 어선 금성호는 지난 8일 오전 4시 31분께 제주 비양도 북서쪽 약 22㎞ 해상에서 배가 기울고 있다는 신고 후 완전히 침몰했다.
승선원 27명(한국인 16, 인도네시아인 11) 가운데 15명은 인근 선박에 구조됐고 이 중 한국인 2명은 숨졌다.
나머지 12명(한국인 10, 인도네시아인 2)은 실종 상태였는데 이들 중 한 명의 시신이 9일 야간 수색에서 처음 발견됐다.
이로써 사망자는 3명으로 늘고 실종자는 11명(한국인 9명, 인도네시아인 2명)이 됐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