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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AI 청사진…"엔진 아닌 스포츠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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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LGU+가 통화 비서 애플리케이션 '익시오'를 선보이며 AI 기업으로의 탈바꿈을 선언했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회사의 AI 전략을 소개하며, 대형 엔진이 아닌 갖고 싶은 스포츠카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걸까요. 전효성 기자입니다.

<기자>
실시간 통화 내용이 휴대전화 화면에 대화 형태로 나타납니다. 통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AI가 대신 전화를 받기도 합니다.

LGU+가 선보인 AI 통화비서 앱 '익시오'입니다.

당초 계획보다 한 달 정도 출시가 미뤄졌지만 그만큼 완성도를 높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실제 서비스를 체험한 결과 시끄러운 주변 환경에서도 대화 인식 정확성은 높은 편이었습니다.

이날 LGU+는 익시오 공개와 함께 회사의 AI 비전도 제시했습니다.

황현식 대표는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내놓겠다며 대형 모터와 고급 스포츠카를 비유로 들었습니다.

[황현식 / LGU+ 대표: 고객들은 엔진을 탑재해서 실제로 타고 다닐 수 있는 차를 원하는 것이지 커다란 엔진 자체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AI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강력한 AI의 엔진이 개발돼 있지만 고객이 원하는 것은 내게 필요한 AI 서비스입니다.]

고성능 AI를 어떻게 최적화·경량화해 내놓을지가 미래 AI 경쟁의 핵심 변수가 될 거란 설명입니다.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대규모언어모델(LLM)에서 빅테크와 직접 경쟁하는 것이 아닌, 여러 빅테크의 LLM을 조합해 한국형 AI로 고도화 하겠다는 구상입니다.

황 대표는 AI 시대에도 국가·지역별 특성은 남아있을 수밖에 없다며 토종 AI가 파고들 여지는 충분하다고도 전했습니다.

이를 위해 연간 4천억~5천억원, 2028년까지 최대 3조원을 AI 개발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황현식 / LGU+ 대표: 빅테크들이 승자 독식을 할 거냐.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여전히 로컬라이즈(지역성)에 대한 수요가 있고 빅테크들이 가지고 있는 결정적인 한계는 고객들을 세분화해서 접근하는 부분에는 빈 공간이 있기 마련이거든요.]

다만, 익시오를 비롯한 기업 대 소비자(B2C) 서비스에서 AI로 수익을 거두기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황 대표는 덧붙였습니다.

LGU+가 출시한 익시오는 아직 아이폰용 앱으로만 출시된 상황으로, 내년 1분기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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