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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쇼츠 '최대 3분'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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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가 짧은 동영상 서비스 '쇼츠'의 최대 길이를 3분으로 늘릴 예정이어서 한국 내 동영상 플랫폼 경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13일 구글코리아가 운영하는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쇼츠의 최대 길이가 기존 60초에서 3분으로 바뀐다.

유튜브가 쇼츠 길이의 제한을 완화한 것은 창작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쇼츠의 최대 길이는 다른 짧은 동영상 서비스에 비해 짧다.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의 틱톡은 2021년 숏폼의 최대 길이를 60초에서 3분으로 늘렸고 미국 메타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의 릴스는 현재 최대 길이가 90초다. 한국의 네이버의 짧은 동영상 서비스 '클립'은 90초 이내 분량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이에 유튜브의 이번 정책은 틱톡을 비롯한 다른 빅테크들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이미 한국 동영상 플랫폼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 중인 유튜브가 쇼츠 길이의 증가로 지배력 강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플랫폼들의 짧은 동영상은 정보성 콘텐츠 증가로 길이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한국은 유튜브 이용자가 많은 만큼 길어진 쇼츠는 시청자 확보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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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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