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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항암제, 중미서 성과…"90% 점유율로 처방 1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과테말라, 도미니카 등 주요국 선점
이달 에콰도르서 베그젤마 출시…후속 제품으로 지배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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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허쥬마’.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의 항암 제품들이 중미 지역 시장에서 90%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며 처방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트리온은 중미 주요국 중 하나인 코스타리카에서 자사 항암 제품들이 9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는 코스타리카에서 2019년 출시와 동시에 중미 지역 유통 파트너사 스테인을 통해 국가입찰에서 낙찰된 이후 현재까지 6년 연속 공급되고 있다.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는 2021년부터 국가입찰에서 수주를 따내며 현지 시장을 선점했다.

에콰도르에서도 다년간 수주 성과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각각 제품이 출시된 2018년과 2019년부터 매년 국가입찰 수주에 성공해 현재 두 제품 모두 에콰도르에서 90%에 달하는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 다른 중미 지역 주요국인 과테말라에서도 트룩시마 점유율이 70%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선 허쥬마와 트룩시마가 모두 80%에 달하는 점유율로 처방 1위를 기록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분야에서는 셀트리온의 주요 제품인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도미니카공화국과 파나마에서 9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파나마에 처음 출시된 램시마의 경우 판매 첫 해부터 성과를 기록하며 시장을 빠르게 선점했다는 평가다.

중미 지역은 대부분 국가입찰 방식으로 의약품 공급이 이뤄지는데 수주에 성공할 경우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한 번에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입찰 기간이 만료되면 신규 입찰 대신 공급 기간을 연장하는 사례가 많아 출시 초기 성과가 매우 중요하다.

셀트리온은 이런 중미 지역 의약품 시장 특성을 면밀히 분석해 국가별 입찰 기관이나 국립병원 의료진 등 처방 영향력이 큰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우호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이달 에콰도르를 시작으로 중미 지역에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를 본격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 트룩시마, 허쥬마에 이어 새롭게 추가된 항암 바이오 의약품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세계 유일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인 '램시마SC'를 비롯해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등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도 후속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강경두 셀트리온 중남미 지역 담당장은 "브라질과 콜롬비아 등 비교적 규모가 큰 국가뿐 아니라 중미 지역 교두보로 지리적 의미가 큰 나라에서도 셀트리온 바이오 의약품이 뛰어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처방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며 "기존 제품들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유지하는 한편 베그젤마 등 출시를 앞둔 후속 제품으로 성과가 이어질 수 있게 영업 역량을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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