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지난해 총 5조 6,984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KB금융은 ESG 경영활동을 담은 ‘2023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발간했다. KB금융은 ESG 경영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매년 화폐 가치로 산출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이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에 측청된 사회적 가치 규모는 지난 2022년 성과(3조 5,485억원) 대비 약 60.6% 증가한 수치이며, 측정 대상 사업은 기존 311개에서 476개로 확대됐다. 항목별로는 ▲환경(E) 3,027억원, ▲사회(S) 2조 3,814억원, ▲지배구조(G) 및 기타 3조 143억원으로 측정됐다.
사회(S)부문의 경우 ▲소상공인·소기업 상생 금융 지원 7,470억 원, ▲중소기업·벤처기업 성장 금융 지원이 6,439억 원, ▲고객 정보보안·금융소비자 보호 등 2,405억 원을 비롯하여, KB금융이 교육부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거점형 늘봄센터 건립을 통한 ‘보육’ 돌봄으로 인해 지난해 642억원의 가치가 창출되며 사회적 가치의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지배구조(G) 및 기타 부문에서는 건전한 지배구조와 주주 가치 존중 기업문화를 장려하기 위한 ‘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행한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주 환원 효과 2,717억원이 추가 반영됐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금융·비금융 부문에서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ESG경영을 더욱 고도화해 나감으로써 국민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