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이 K뷰티 스타트업 전용 투자 펀드인 '마크-솔리드원 뷰티인텔리전스펀드 1호'에 5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2일 밝혔다.
'마크-솔리드원 뷰티인텔리전스펀드 1호'는 스타트업 투자사 마크앤컴퍼니와 솔리드원파트너스가 최근 뷰티 스타트업 투자와 육성을 목적으로 결성한 벤처투자조합이다. 총 100억원 규모의 펀드로 LG생활건강은 이중 절반인 50억원을 출자한다.
이 펀드는 펀드 매니저의 투자 전문성과 함께 마크앤컴퍼니가 보유한 뷰티 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산업별 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혁신의숲 인사이트'를 활용해 뷰티 산업 벤치마크 대비 자사몰 거래액과 트래픽 성장율, 재구매율, 직원당 매출액 등 지표에서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뷰티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투자 이후에는 성장 단계별 필요 자금조달, 조직관리, 마케팅, 유통 등 각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빠른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 측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인디 브랜드와 신생 뷰티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이번 펀드 투자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마케팅과 뷰티테크 등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우수한 창업가와의 중장기적인 네트워킹으로 다양한 뷰티 분야 아이디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최근 인디 브랜드의 미국, 일본, 중동 등 해외 진출 성과를 보며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스타트업과 함께 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1% 증가한 48억2000만달러, 우리돈 약 6조4500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의 CNP 프로폴리스 립세린은 지난 6월 미국 아마존 립버터 부문 베스트셀러 순위 1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