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일상의 편의를 돕는 AI 개인비서 구현을 목표로 '에이닷'을 대규모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SKT는 이번 에이닷 개편으로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대화 경험, 이용자 일상 관리 기능 강화, 음악·미디어·증권 등 각 분야 특화 에이전트 지원 등을 추가했다.
일상 통합 관리 기능인 '데일리' 기능도 생성됐다. 기존 에이닷 내 흩어져 있던 '캘린더', '할 일', '루틴', '수면' 등의 기능이 '데일리' 카테고리로 통합된다.
이외에도 SKT는 일정·약속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날씨·교통 등 상황과 맥락 기반의 이용자 취향을 고려해 맞춤형 제안을 하는 비서 경험도 강화했다.
멀티 LLM 기반 비서 기능도 시작한다. '멀티 LLM 에이전트'를 통해 챗GPT(챗GPT 3.5터보·챗GPT 4o), 클라우드(클라우드 하이쿠·클라우드 오퍼스), A.X, 퍼플렉시티 등 여러 대화형AI 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이용자가 목적에 따라 엔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SKT'는 "에이닷 안에서 최신 LLM 7종의 답변을 한 번에 출력하고 비교해 가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이용료 또한 당분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퍼플렉시티 엔진은 이번 개편을 통해 처음 선보이게 됐다. SKT와 퍼플렉시티는 한국어 특화 AI 검색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향후 양사의 기술력을 결합한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SKT는 이번 개편에서 음악·미디어·증권·T멤버십 영화예매 등 영역별 특화 전문 비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영역에 알맞는 대화,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은 "이번 에이닷 개편을 통해 고객들은 진짜 개인 비서와 소통하듯 더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들의 시간을 절약하고, 편의성을 향상시켜주는 AI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