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는 14일 2024년 상반기 연결 순이익이 1조3,12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연결 세전이익은 1조7,238억 원을 기록했다.
세전이익 가운데 보험손익은 1조1,976억 원을 시현했으며, 투자손익은 운용수입과 평가이익 개선에 힘입어 전년보다 48.6% 증가한 5,194억 원을 냈다.
먼저, 장기보험은 경쟁력 있는 신상품 출시와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통해 보장성 신계약 매출 월 평균 183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3% 성장했고, 신계약 계약서비스마진(CSM)은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한 1조6,383억 원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CSM 규모는 전년말 대비 6,525억 원 증가한 13조9,553억 원을 기록했으며, CSM 상각익 증가로 보험손익은 9,048억 원을 시현했다.
자동차보험은 누적된 자동차보험 요율 인하 영향에 따라 손해율 78.5%로 전년 동기 대비 2.2%p 상승했으나, 채널과 타깃 고객 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상반기 보험 수익 2조7,969억 원을 기록하며 보험손익 1,493억 원을 달성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반보험은 국내와 해외 사업 매출의 동반성장으로 상반기 보험수익 8,002억 원을 시현했으나, 고액사고 증가에 따른 손해율 상승으로 보험손익 1,165억 원을 기록했다.
자산운용은 보유이원 제고 노력과 대체투자 등 평가익 확대를 통해 상반기 투자이익률 3.50%로 전년 동기 대비 0.36%p 개선됐고, 운용자산 기준 투자이익은 1조4,25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확대됐다.
김준하 삼성화재 경영지원실장(CFO)은 "대내외적 불확실성 지속과 시장 경쟁 또한 격화되는 사업 환경에서도 매출과 손익, 고객 확대 등 전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어나갔다"며 "근본적 변화와 혁신을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시현하고, 안정적 미래 수익기반을 확보하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