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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타고 쾌속 출근 '한강버스', "3월 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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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한강위를 달리는 리버버스의 정식 운항이 당초 10월에서 내년 3월로 연기됐다. 정식 명칭은 '한강버스'로 정해졌다.

서울시는 보완 작업을 거쳐 내년 3월부터 한강버스를 정식으로 운항하겠다고 6일 밝혔다.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잠원·옥수·뚝섬·잠실 7개 선착장을 오가는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으로 평일 하루 68회, 주말과 공휴일에는 48회 운항한다. 총 199명이 탈 수 있다.

시는 한강버스 운항을 위해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 8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하이브리드 엔진 탑재를 위해서는 배터리·컨버터·인버터 등 주요 부품에 대한 공인기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가운데 배터리 모듈 및 시스템 항목 시험 일정이 밀리면서 전체 공정이 일부 지연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 선박 8대가 동시에 투입돼야 하는데, 10월 안으로 선박 8대를 모두 만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선박은 올해 10월 2척, 11월 2척, 12월 4척이 건조되며 연말까지 8대의 선박이 한강에 도착하게 된다.

선착장도 공공 디자인 심의 과정에서 엘리베이터 설치·옥상 개방 등 설계가 바뀌어 공정이 밀렸다. 선착장 외부 공사는 10월에 4곳(마곡·여의도·옥수·잠실), 11월에 3곳(망원·잠원·뚝섬)이 완료된다.

안전성과 수요를 고려해 취항 일정을 미룬 측면도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렇게 큰 사이즈의 배가 한강을 정기적으로 오간 사례가 없어 시험 운행, 선장 훈련, 안전교육도 해야 한다"면서 "겨울은 강바람에 이용률이 저조할 테니 차라리 내년 봄부터 본격 운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여름 장마철에는 팔당댐 방류량이 초당 3천t을 넘어가면 운항하지 않는다.

시는 정식 운항에 앞서 10월부터 시범 운항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강버스의 로고는 '한강', '배', '커뮤니티'의 이미지를 결합한 디자인으로 결정됐다. 선박의 색은 흰색을 바탕으로 파란색을 넣었고 잠수교 하부를 통과할 수 있게 낮은 선체로 디자인했다.

선착장 디자인도 공개했다. 마곡·옥수는 1층이고 나머지는 2층으로 설계됐다. 옥상은 모든 시민에게 개방한다.

시는 한강버스의 초기 승선율을 20%로 잡고, 2030년 승선율이 45%까지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또 선착장 부대사업 시설과 광고를 통해 상당량의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며 승선료와 부대사업이 수익에 기여하는 비율을 2:8로 전망했다.

시는 광고 수익이나 각종 편의시설 부대 수익이 늘어나면서 운항 시작 3년 뒤부터는 흑자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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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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