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국내 중소 및 벤처기업의 'K-뷰티'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4일 서울 용산구 CJ올리브영 본사에서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공동으로 발표하고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3억 달러를 기록하며 국내 총 화장품 수출의 약 63%를 차지하고 있다. 올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3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8% 증가했다.
국내 화장품 업계는 중소 브랜드사가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등 활발한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급속한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부담과 강화되는 해외 수출규제 대응 등 중소기업 애로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민간과 협력해 우리 기업들이 화장품 수출 확대 기회를 활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 K-뷰티 유망기업 민관 협업 발굴 및 육성 ▲ 해외 수출규제 체계적 대응 ▲ K-뷰티 생태계 레벨업 등이 골자다.
먼저 CJ 올리브영, 아마존, 코스맥스, 콜마 등 민간 플랫폼 및 제조·유통사와 협업해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추진, 이들의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해 글로벌화 유망기업을 발굴 및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민간 협업기관들이 자사의 유통망 및 전문성 등을 통해 마케팅과 수출 전략 컨설팅을 지원하고, 중기부와 식약처는 수출 지원 정책 등을 연계 지원한다. 또 콜마, 코스맥스와 모태펀드가 공동으로 해외 진출 화장품 제조기업 등에 투자하는 '글로벌 K-뷰티 전용 펀드'를 조성한다.
더불어 주요 국가별 화장품 수출규제 대응매뉴얼을 현행화하고 동시에 신흥국 중심의 대응매뉴얼을 추가 제작해 배포한다. 국내 화장품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기준을 국제기준(ISO)에 맞춰 인증을 준비하는 업체의 부담을 낮춘다.
이와 함께 해외 수출규제에 대한 장기적인 대응력 확보를 위해 안전성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화장품 안전관리 지원체계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밖에 혁신제품이 신속하게 개발 및 생산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스마트공장, R&D 등 지원수단을 강화한다. 브랜드사가 혁신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의 발주 계약을 근거로 정책자금을 공급하는 'K-뷰티 네트워크론'을 신설하고, 중기부-식약처 협업 스마트공장 지원을 통해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화장품 생산시설 구축을 지원한다.
이날 중기부와 식약처는 방안 발표에 이어 이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화장품 업계 간담회를 개최해 정책 내용을 공유하고 현장 의견 등을 수렴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화장품 수출의 성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튼튼한 화장품 생태계가 있어서 나올 수 있었다"며 "우리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가 글로벌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글로벌 프리미엄급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어우러져 지금 세계 시장에서 우리 화장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규제 외교와 합리적 규제개선을 추진해 K-화장품이 세계 시장에서 더 견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