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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대여점서 연쇄 화재...배터리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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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우도면의 전기 오토바이 대여점에서 이틀 새 화재가 3건이나 발생했다.

2일 오전 7시 4분께 제주시 우도면에 있는 한 삼륜 전기 오토바이 대여점 야외에 주차된 전기 오토바이에서 불꽃이 튀고 검은 연기가 다량 발생한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주차된 전기 오토바이 19대를 태운 끝에 불은 29분 만인 오전 7시 33분께 꺼졌다.

이틀 전에도 이와 흡사한 화재가 발생했다.

지난달 30일 오후 8시 37분께 해당 대여점과 불과 100m가량 떨어진 다른 대여점 야외에 주차된 삼륜 전기 오토바이에서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이 화재로 오토바이 17대가 불에 탔다.

같은 날 오전 9시 4분께에는 이 업체 보관 창고에서 '펑'하는 소리와 함께 전기 오토바이에 불이 붙어 오토바이 1대와 에어컨 1대가 불에 탔다.

업체 직원은 첫 번째 화재 발생 2시간 전 전기 오토바이 충전을 끝내고 충전기를 분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화재가 발생하자 같은 기종 오토바이 40대를 건물 외부에 주차했지만 불과 12시간 뒤 다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제주시 우도면에는 28㎜ 넘는 비가 내렸다.

화재가 난 두 개 대여점은 같은 업체가 운영하는 곳으로, 불이 난 오토바이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장착됐다.

소방 당국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년 7월 1일∼2024년 6월 30일) 우도에서 발생한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 오토바이 화재는 9건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는 주로 과충전이나 외부 충격으로 발생한다.

2021년 8월 제주도 소방안전본부가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 실험을 했을 당시 소형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적정 전압 이상으로 과충전하자 배터리 온도가 60도 이상 과열돼 부풀어 오르다 폭발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충전 후 물리적 충격이 가해질 경우에는 배터리 내부 분리막이 손상돼 양극과 음극이 직접 접촉되는 단락 현상으로 화재가 발생했다.

또 빗물이 전도체 역할을 해 배터리에 이상 현상을 야기하기도 했다.

우도지역 전기 오토바이 업체 대부분은 2017년 리튬 이온 배터리를 도입 후 화재가 잦아 배터리 효율은 낮아도 폭발 가능성은 적은 납산 배터리로 교체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 당국은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감식을 의뢰하는 등 자세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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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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