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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로2024 점령…"스포츠 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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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서 열린 2024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24) 광고 시장을 중국 기업들이 점령했다.

1일(현지시간) 유럽축구연맹(UEFA)에 따르면 이번 대회 글로벌 스폰서 13곳 가운데 5곳이 중국 업체다. 단일 국가로는 가장 많고 독일(3곳)과 프랑스·몰타(각각 1곳) 등 유럽 전체와 같은 숫자다. 미국 업체는 코카콜라와 부킹닷컴 등 2곳이다.

특히 BYD는 지난달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 추가관세를 발표하면서 촉발된 통상분쟁의 한복판에 서 있는 기업이어서 눈길을 끈다. 유럽축구선수권대회에 전기차업체가 스폰서로 참여하기는 처음이다. 비야디는 경기장 안팎 광고에 더해 셔틀버스도 300대 투입했다. 3년 전 대회에서 자동차 스폰서는 독일 대표 완성차업체 폴크스바겐이었다.

나머지 중국 업체 3곳은 스마트폰 제조업체 비보(VIVO),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익스프레스, 온라인 결제업체 알리페이다. 독일은 스포츠용품 업체 아디다스와 슈퍼마켓 체인 리들(Lidl), 작업용 의류를 만드는 엥겔베르트 슈트라우스가 참여했다.

유럽이 디지털 전환에서 미국이나 한국·일본은 물론 중국에도 뒤처진 현실을 재확인한 셈이다.

독일 정부 대변인을 지낸 언론인 벨라 안다는 시사매체 포쿠스 기고에서 "미래를 대표하는 독일 기업은 어디 있나. 우리는 미래에 대한 전망을 완전히 잃었나"라며 한탄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88위인 중국이 유로2024에 공들이는 이유는 이른바 '축구 굴기'로 불리는 국가 정책의 영향은 물론 국내외 축구팬을 겨냥한 홍보와 이미지 개선 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짚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알리페이를 거느린 '중국판 아마존' 알리바바 그룹은 해외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비보는 노키아와 특허 분쟁으로 독일에서 철수했다가 최근 재입성했다.

스포츠경제학자 클라우스 브뤼게만은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시장 확보와 이미지를 위해 스포츠 워싱(스포츠를 통해 부정적 이미지를 세탁하는 방법)을 하는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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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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