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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4개씩 늘어난 '노란 간판'…저가 커피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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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시대에 저가 커피 브랜드 매장이 빠르게 늘고 있다. 3대 저가 커피 브랜드로 꼽히는 메가MGC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매장은 공교롭게도 눈에 띄는 노란색 외관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30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3대 저가 커피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수는 2022년 말 5천285개로 2021년 말(3천849개)보다 1천436개(37.3%) 증가했다. 하루 4개씩 늘어난 셈이다.

이들 3개 업체 매장 수는 최근 7천개를 넘었다. 메가커피가 약 3천개로 가장 많으며 컴포즈커피 2천500개, 빽다방 1천600개 순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저가 커피 인기 배경에는 고물가에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있다고 분석했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저가 커피 매장이 늘어나는 건 고물가 영향이 크다. 외식비도 비싼데, 중·고가 카페에서 커피값으로 외식비만큼 쓰는 건 부담스럽다"며 "저가 커피 업체들이 경쟁하면서 저렴하고 대중적으로 괜찮은 품질의 커피를 내놓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선 '이 가격에 이 정도면 괜찮다'는 반응이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커피점은 창업 장벽이 낮아 늘어나는 커피 수요에 발맞춘 매장 수 증가가 가능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커피업계 관계자는 "커피 머신과 괜찮은 원두, 아르바이트생 한두 명만 있으면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창업할 수 있다 보니 수요에 즉각 반응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했다.

다만 업계에선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처럼 저가 커피 가맹점도 우후죽순 늘어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들 가운데는 오래 살아남지 못하는 매장도 생겨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프랜차이즈 협회 관계자는 "저가 커피 시장이 커지면서 매장이 너무 많이 늘어났다. 이익이 별로 남지 않아 오래 가기 어렵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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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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