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행에 대한 관심도 등 각종 지표가 7년 만에 최저치로 하락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천명 대상) 결과 "제주가 추락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2023년 여행소비자의 제주도에 대한 관심도는 46%, 여행 계획률은 13%, 방문 점유율은 9%다.
컨슈머인사이트는 "해당 지표 조사가 시작된 2017년 이후 7년 만에 일제히 최저치로 하락했다"며 "코로나19 발생 후 급등해 2021∼2022년 관심도 64%, 계획 점유율 22%, 방문 점유율 12%에 비하면 3∼4분의 1가량이 빠져나간 셈"이라고 지적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올해 1∼5월 제주여행 지표를 39%(관심도), 13%(계획 점유율), 8%(방문 점유율) 등으로 추정하면서 "현재 추세로는 올해도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제주 여행 지표 하락 이유에 대해서는 "소비자 기대와 제공자의 여건 사이에 너무 큰 거리가 있기 때문"이라며 "가시적인 성과에 급급하기보다는 선행변수를 중심으로 문제의 근원을 이해하고, 다시 제주도를 '가보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방안을 찾는 장기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제주를 이탈한 여행자들의 관심은 일부 강원도로 옮겨갔다고 컨슈머인사이트는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주를 이탈한 많은 여행자 중 적지 않은 사람이 강원도를 선택했다. 제주도의 침체가 강원도의 반사이익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