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로 내려갔다고는 하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는 여전히 잡히질 않고 있습니다.
정부가 쌓아둔 농산물을 풀고 전기요금도 동결했지만, 치솟는 해상 운임이나 다가오는 장마철 등 걱정스러운 변수들이 남아있습니다. 박승완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들어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만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물가 부담은 여전합니다.
물가 상승세가 누그러졌다고는 하지만 이미 너무 올랐기 때문인데, 출렁이는 국제 유가와 불안정한 기후는 현재진행형입니다.
이에 정부는 배추와 무 2만 8천 톤을 확보하고, 바나나와 파인애플 등 수입과일에 할당관세를 매겨 추가 공급에 나섭니다.
유류세 인하 조치에 이어 버스나 택시, 화물차에 대한 유가 연동보조금도 두 달 더 연장합니다.
다만 이 같은 정부 노력에도 물가를 압박할 요인은 여럿입니다.
당장 홍해 사태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022년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치솟은 바닷길 물류비가 수입 물가를 자극할 수도 있다는 경고입니다.
여파로 항공과 육상 운임도 덩달아 뛰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소비자가격에 반영되면서 물가 상승의 빌미가 됩니다.
[석병훈 /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 해운 운임이 상승한 건 수입품의 국내 가격을 상승시키고요. 이 가격은 1달에서 3달 정도 시차를 두고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가 6개월 연속 올랐는데, 시차를 두고 소비자 물가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걱정거리입니다.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잦은 호우나 폭염이 농작물 작황 부진으로 이어져 밥상물가에 부담이 되어왔던 점도 부담스러운 대목입니다.
[김정식 /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기후 변화가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기 때문에 농산물 재고에 대한 디지털 통계를 확보해서 공급이 부족하다면 수입을 한다거나…]
한국전력이 대규모 적자에도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를 5개 분기 연속 동결(㎾h당 5원)하는 등 정부 차원의 물가 안정책이 잇따르고 있지만 대내외적 악재에 계절적 영향까지 변수로 떠오르는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CG : 신현호, 영상편집 : 김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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