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77.22

  • 27.45
  • 1.1%
코스닥

689.71

  • 4.68
  • 0.67%
1/3

한국인, 10명 중 3명만 "뉴스 믿는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TV와 인터넷, 소셜미디어 등에서 본 뉴스 대부분이 '사실'이라고 믿는 한국인은 10명 중 3명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7일(현지시간)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부설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가 발간한 '2024 디지털 뉴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언론 신뢰도는 31%로 나타났다.

한국인 중 '거의 항상 거의 모든 뉴스를 신뢰한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31%에 그쳤다는 것이다. 이는 조사대상 47개 국가 및 지역 가운데 38위이며, 아시아·태평양 11개 국가·지역 중에선 가장 낮은 수준이다. 다만 전년도에 비해 3%포인트 높고 2016년(22%)보다는 9%포인트가량 언론 신뢰도가 높아진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했다.

이 보고서는 여론조사기관 유고브와 함께 올해 1∼2월 세계 47개 국가 및 지역에서 성인 9만4천94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해 작성됐다.


보고서는 "경기둔화로 한국 언론의 (재정적)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뉴스에 대한 대중의 무관심 심화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 20∼40대 인구는 뉴스 소비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뉴스를 신뢰한다고 말한 응답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핀란드(69%)였고, 가장 낮은 국가는 그리스(23%)와 헝가리(23%)였다.

보고서는 "신뢰점수가 낮은 국가 가운데 미국(32%), 아르헨티나(30%), 프랑스(31%) 등은 높은 수준의 다극화(polarization)와 정치·문화와 관련한 분열적 논쟁이 일부 영향을 미쳤다"고 짚었다.

한편, 이번 조사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사람들이 소비하는 뉴스 중 '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응답자의 66%가 조사 전 한 주 사이 뉴스가 담긴 짧은 영상물을 시청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런 영상물 대부분(72%)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됐다. 이를 언론사 웹사이트에서 봤다는 비율은 22%에 그쳤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