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이 20일 그룹 방산 통합 1년을 맞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방산부문 창원사업장을 방문해 사업 현황을 점검했다고 21일 밝혔다.
김승연 회장은 “루마니아의 K9 자주포 사업 수주에 총력을 다해 유럽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유럽을 넘어 북미 등 전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글로벌 방산 시장 개척을 주문했다. 이어 김 회장은 “기존의 틀을 넘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미래 기회를 선점하는 변화 수용성을 기반으로 한화의 미래를 준비하자”며 인공지능(AI)과 무인 기반의 기술 혁신을 강조했다.
그는 방명록에 “끊임없는 도전 정신을 앞세워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자"라고 적고 자신의 친필 사인을 남겼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4월 통합 출범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경영 현황과 글로벌 시장 개척 전략 등을 보고 받았다.
김 회장은 폴란드와 약 7조 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한 다련장로켓 천무와 세계 시장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는 K9 자주포, K21 보병전투장갑차의 조립 공정 등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생산 현장을 둘러본 김 회장은 사업장 내 식당에서 호주 레드백 수출에 이바지한 임직원들과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눴다.
레드백의 방호 장치 연구 개발을 담당한 곽동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S사업부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시기 출입국이 어려워진 상황이었지만 호주에서 무사히 성능 테스트를 마친 에피소드를 전했다.
김 회장은 “어려운 환경에 불구하고 경쟁 끝에 방산 선진국 호주에 처음으로 무기를 수출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자 한화인로서의 자부심을 가져 달라”며 격려했다.
김승연 회장은 지난 3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전 연구개발(R&D) 캠퍼스를 방문한 적은 있지만, 창원사업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장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인 김동관 부회장과 사업부문 대표인 손재일 사장 등 주요 임원진들이 동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