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올해 상반기 IPO 최대어 HD현대마린솔루션이 코스피에 입성했죠. 거래 첫날 40%대 상승률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모회사 HD현대는 사뭇 다른 분위기군요?
<기자>
HD현대마린솔루션은 11만 9,900원으로 첫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공모가 8만 3,400원과 비교하면 3만 6,500원, 44% 비싸죠. 시가총액 5조 2천억 원으로, 70위권을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모회사 HD현대는 어제 종가 보다 소폭 오르며 출발했지만 하락으로 돌아섰고요.
눈길을 끄는 건 정기선 부회장의 자사주 매입 소식입니다. 전 거래일 장이 끝난 뒤 HD현대의 공시를 통해 알려졌는데요. 정 부회장은 HD현대 주식 6만 7천여 주를 사들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3거래일간 장내매수를 통해서였는데요. 이로써 정 부회장의 HD현대 지분율은 5.35%로 0.09%포인트 늘었습니다.
<앵커>
HD현대마린의 경우 해외 기관 투자자 물량 99.9%가 미확약, 즉 언제든지 매물로 나올 수 있다는 뜻이죠. 상장일 효과를 걷어내면, 앞으로 주가 방향을 가를 요인이겠군요. 이 와중에 총수 일가가 지주회사 지분을 늘렸다는 건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기자>
표면적인 이유는 불안정한 주가에 책임을 지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HD현대 주가는 HD현대마린솔루션 상장에 발목이 잡혔죠. 올해 2월 7만 원대였던 주가는 지난달 장중 6만 원이 깨지기도 했습니다. 최근 한 달 하락률만 10%에 달하고, 연초와 비교해 보면 1%대 올랐습니다. 올들어 지주사가 밸류업 수혜주로 꼽히며 랠리에 오른 것과는 대조적이죠.
HD현대 주주들이 HD현대마린솔루션 상장이 불만인 이유입니다. HD현대는 HD현대마린솔루션 지분 62%를 갖고 있죠. 게다가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 가까이 늘었는데요. 매크로 환경도, 실적도 좋은데 주가가 지지부진한 건 HD현대마린 탓이란 거죠.
<앵커>
중복 상장 문제는 밸류업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에도 포함됐죠. '모회사의 주식가치를 훼손시킨다'와 '상장으로 마련한 투자금이 장기적인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주장이 맞서곤 하죠. HD현대의 대책은 있습니까?
<기자>
쪼개기 상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된 요인으로 꼽히죠. 밸류업 가이드라인이 나온 직후라 제도 실효성과 묶이며 HD현대로선 더욱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실제로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밸류업 프로그램이 확정되면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일각에서 자사주 매입 등으로 겸사겸사 그룹 장악력을 키우려 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입니다.
금투업계에서는 상장 시도가 있었던 HD현대오일뱅크의 재추진 가능성도 높게 봅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HD현대가 지분 74%를 들고 있는 알짜 자회사죠. 앞서 HD현대그룹의 중간 지주사 격인 HD한국조선해양 역시 HD현대중공업 상장일에 11% 급락한 바 있는데요. 반복되는 쪼개기 상장으로 주주들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투자자들을 달랠지, 비상장계열사들의 증시 입성은 또 어떻게 정리될지 관심이 커집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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