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이 제재를 받게 될 경우 수혜를 받을 플랫폼은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리서치 회사 e마케터에 따르면 미국 성인 틱톡 사용자들이 대체로 평균 54분을 앱에서 보내는데 이는 인스타그램, 스냅챗, 유튜브보다 많았다. 틱톡이 사라진다면 이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실제 사용 금지가 수년 남은 상황에서 어떤 앱이 가장 큰 수혜가 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뉜다.
메타는 더 많은 광고주를 섭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틱톡의 주요 고객인 어린 사용자들은 윗세대가 좋아하던 인스타그램을 받아들이거나 트릴러와 같은 새로운 앱으로 이동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e마케터의 한 분석가는 "틱톡의 알고리즘을 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작업"이라며 "관련성 있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틱톡의 능력은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 비할 데가 없다"고 평가했다.
한편 뮤직비디오로 인기가 높은 트릴러와 같은 새로운 스타트업이 대안이 될 수 있으나 다른 경쟁사에 비해 크게 뒤처지고 현재로서는 콘텐츠가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