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 K팝 대장주, 하이브 뉴스가 시장을 뒤흔들었죠. 하이브가 뉴진스 소속사인 어도어 민희진 대표를 경영권 탈취 의혹에 따른 감사에 나섰고, 이에 민 대표는 '자회사 간 표절이 문제'라고 반박했습니다.
조 기자, 먼저 서로의 주장을 정리해볼까요?
<기자>
하이브는 민희진 대표가 뉴진스를 데리고 본사로부터 독립하려한다는 정황을 파악하고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독립을 위한 외부 투자사와 법무법인 등을 알아본다는 움직임을 포착했다는 것이죠. 민 대표측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이 20%인데, 자금을 더 유치해 '30%+1주'를 확보하려던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어도어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하이브의 또 다른 레이블(빌리프랩)에서 나온 신인 걸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는 것이 본질적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표절은 노래가 아니라 데뷔 티저나 뮤직비디오, 스타일링, 안무 등 콘셉트/브랜딩에서 '뉴진스 베끼기'를 했다는 것입니다. 사실 뉴진스 이후 아이돌 컨셉이 강렬·화려함보다 청량함으로 바뀌었죠. 민 대표는 아티스트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디렉터 역할을 중점적으로 해왔죠. 어도어는 "하이브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더니, 갑작스런 대표이사 직무 정지와 해임 절차를 통보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하이브는 가수와 노래도 좋지만, '엔터계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한다' 이렇게 평가받았는데, 결국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이전에는 하이브의 가장 큰 리스크로 BTS 군입대가 꼽혔죠. BTS 공백기를 잘 막기 위해 쌓은 것이 멀티 레이블이었는데, 결국 새로운 리스크로 불거졌습니다.
보시면 하이브에는 레인블이 7개입니다. 각 레이블마다 주요 가수 라인업을 갖고 있고요. BTS의 성공으로 빅히트엔터는 플레디스와 쏘스뮤직을 인수했고, 이후 어도어를 설립해 뉴진스를 데뷔시켰습니다.
빌리프랩은 하이브와 CJ ENM이 합작해 설립한 법인으로, 지난해 하이브가 지분 100%를 취득했습니다. 어도어와 빌리프랩은 하이브의 종속구조이지만 서로 다른 회사인 셈이죠. 민 대표가 "아일릿의 '뉴진스 베끼기'는 사실상 하이브 방시혁 의장이 묵인한 것"이라 주장하는 이유입니다.
각 레이블의 기업가치(2025~26년 기준)는 빅히트가 6조원대, 플레디스 2조7천억원, 어도어가 2조, 빌리프랩이 1조3천억원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어도어는 역대 최단 기간 연간 매출 1천억을 기록했는데, 뉴진스 만 5년차에 블랙핑크 7년차 매출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갈등에 대해서도 뉴진스 전속계약권은 하이브에 귀속되어 있다며 컴백 활동에 문제가 없고, 뉴진스가 활동을 중단한다 하더라도 실적 영향력은 10%에 불과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이브가 이렇게 멀티 레이블 체재 하에서 쌓인 데이터를 시스템적으로 연이어 성공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이번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지 최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앵커>
사실 미국과 달리 한국은 여러개 레이블 체제를 갖고 있는 사례가 많지 않았었죠. 멀티 레이블이 또 잘 굴러가려면, 각자가 갖고 있는 특색과 독립성도 지켜져야 하구요. 그런 측면에서 제기된 갈등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진행이 될 전망입니까?
<기자>
일단 하이브가 감사 질의서를 어도어 측에 보내고 답변시한을 오늘(23일)로 적시했습니다. 이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어도어 주주총회를 소집해 민희진 대표 해임안건을 올릴 예정인데, 현재 어도어 이사진이 민 대표 측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어 주총 소집을 반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면 법적 조치로 돌입이 되겠죠. 적어도 두어 달 이상 소요될 전망이어서 당분간 주가에도 영향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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