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LG에너지솔루션에 6조원 규모의 전극을 주문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완제품인 배터리셀이 아닌 원재료를 가공한 전극을 요청한 것으로 테슬라가 배터리 자체 생산에 돌입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서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테슬라와 6조원 규모의 전극 공급 계약을 추진 중입니다.
업계 정통한 관계자는 "최근 테슬라 구매팀이 LG측에 6조원 규모의 전극을 주문했다"면서 "현재 세부협의가 진행 중이며 하반기 계약 체결이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내년부터 공급이 시작되며 테슬라의 페이스리프트 출시 주기와 맞물린 6~7년간의 분량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배터리 제조사는 양극재와 음극재를 도전재·바인더 등과 함께 가공해 전극을 만들고 이를 배터리셀 형태로 조립해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데, 테슬라가 조립 직전 단계의 전극을 주문한 겁니다.
테슬라가 주문한 6조원의 전극은 양극재 기준으로 추산할 경우 전기차 130만~140만대에 탑재되는 물량으로, 지난해 테슬라의 총 생산량(184만대)의 약 70%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핵심재료인 전극을 받아 배터리셀을 직접 만들겠다는 뜻"이라며 "테슬라의 배터리 내재화가 시작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박광진 / 가천대학교 배터리학과 교수: 단계별로 내재화하기 위해서 우선 전극을 배터리 회사에서 받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배터리 회사에 맡기고 추후에 조립하는 부분에서는 본인들이…]
테슬라는 혁신 공정으로 자체 배터리를 개발하겠다 선언했지만 양산 목표 시점으로 제시한 2023년을 이미 넘겼습니다.
값싼 중국 전기차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떨어뜨려야 합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배터리 개발, 설계, 양산까지 모든 공정을 내재화한 중국 BYD에 맞서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력을 택했다는 분석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역시 추가 투자없이 남는 재고를 활용할 수 있어 업황 부진 속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대규모 공급 계약을 앞두고 폴란드 등 해외 전극 공장 건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경제TV 이서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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