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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고용률' 이라더니…"이럴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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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5~29세 청년층의 택배 라이더 등 단순노무직 취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 고용지표는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자리가 늘어 고용의 질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7일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보면 지난해 월평균 청년층 취업자는 389만9천명으로 이 중 단순노무직은 34만9천명으로 집계됐다.

단순노무직은 포장·운반·청소·하역 등 상대적으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업무를 하는 취업자다.

지난해 청년층 취업자는 인구 감소 등 영향으로 2018년보다 5천명 줄었지만, 청년층 단순노무직은 같은 기간 약 2만명 늘었다.

이에 따라 청년층 취업자에서 단순노무직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8.4%에서 지난해 9.0%로 상승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직후인 2022년에는 청년층 단순노무직이 40만3천명까지 늘면서 비중이 10.1%까지 치솟기도 했다.

2022∼2023년 청년층 취업자 10명 중 1명은 단순노무직 종사자인 셈이다.

최근 단순노무직 증가세는 30대 이하 젊은 연령대에서 두드러진다.

8월 기준으로 2018년과 지난해 연령별 단순노무직 비중을 비교하면 청년층(8.5→9.1%)과 30대(6.0→7.2%)에서만 증가세를 보였다. 나머지 40대(8.8→8.3%), 50대(14.5→13.1%), 60대 이상(29.7→28.5%)에서는 비중이 줄어드는 추세다.

청년층 단순노무직을 산업별로 보면 택배 등 운수·창고업 증가세가 압도적이다. 운수·창고업 단순노무직에는 택배 라이더, 화물적재·하역운반 등이 속한다.

운수·창고업 청년 단순노무직은 2018년 3만6천명에서 지난해 6만명으로 2만4천명(66.7%) 급증하면서 전체 청년 단순노무직 증가 폭(2만명)을 웃돌았다. 반면 도소매업(-1만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2천명) 등에서는 줄었다.

이런 영향으로 전체 청년층 단순노무직 중 운수·창고업 취업자 비중은 같은 기간 10.9%에서 17.1%로 상승했다.

상대적으로 취업은 쉽지만 평균 소득이 낮고 안정성이 떨어지는 플랫폼 노동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청년층 단순노무직 증가세는 상대적으로 관련 일자리 자체가 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2018∼2023년 전체 취업자 중 단순노무직 비중은 13.0%에서 13.8%로 상승했다. 운수창고업 단순노무직이 폭발적으로 증가(80.7%)한 영향이다.

정부가 매달 '역대 최고 고용률'을 강조하며 고용 호조세를 부각하고 있지만 정작 고용의 질 개선까지 장담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지난해 청년층 고용률은 46.5%로 전년(46.6%)에 이어 2년째 2000년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실업률은 5.9%로 역대 최저 수준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택배 라이더 일자리 증가 영향으로 운수·창고업에서 청년층 단순노무직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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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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