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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년 GTX-A 평택 연장…강남까지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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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뒤면 평택에서 강남까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타고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GTX-A·C 연장 사업을 신속히 추진, 본선과 동시 개통을 위해 경기·충남 등 6개 지방자치단체와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2기 GTX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다.

두 노선이 연장되면 기존 일반 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되던 동두천에서 삼성까지, 평택에서 삼성까지는 30분대로 줄어들게 된다. 2시간 넘게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A 평택 연장은 이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할 예정이며, 올해 3분기 중 검증이 끝나면 연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등이 신설·운영에 관한 상호 위수탁협약을 체결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오는 2026년까지 설계해 2028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한 후 2028년 말 개통될 전망이다.

앞서 C 연장노선이 지나가는 동두천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 아산시, 천안시 등 6개 지자체는 지난해 10월 자체 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사업 추진을 국토부에 공동 건의했다.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이달 초 검증 용역에 착수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신속 절차로 추진할 경우 3~4년 정도 사업 기간이 단축되면서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GTX의 혜택을 경기 남북, 충청권의 6개 지자체 주민들이 보다 빨리 누릴 수 있도록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도 "GTX 연장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가 아니라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수요가 모여 기업 입지 여건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이루는 지역 거점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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