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터)) 현지시간 2월 6일, 우리 시간으로 2월 7일 특징주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섹터별 움직임 확인해 볼까요? 원자재주와 부동산주가 상승하고 있고요. 커뮤니케이션주와 기술주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메타)) 먼저 메타 소식으로 출발해 보겠습니다. 메타는 AI로 생성된 이미지를 라벨링해, 유사한 이미지가 있더라도 디지털 합성물임을 사용자에게 알리는 방안을 계획 중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 등 모든 콘텐츠에 이 라벨을 적용해, 허위 정보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침인데요. 올해 미국 대선 등, 전세계에서 선거를 앞두고, AI 발전으로 우려되던 가짜뉴스를 막기 위한 것입니다. 메타는 오늘 장에서 0.86% 내리고 있습니다.
((TSMC)) TSMC는 일본 정부의 지원을 받아, 남부 구마모토에 제 2공장을 설립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 공장은 오는 2027년 말까지 가동시키는 게 목표로, 총 200억 달러 이상이 투입될 예정인데요. 자동차 산업과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12인치 웨이퍼를, 한달에 10만개 이상 생산하면서, 늘어나는 고객 수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앞서 구마모토에 짓고 있었던 제1공장은 오는 24일 준공식을 열고, 올해 말부터 제품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한편 TSMC는 세계 완성차 1위 기업 도요타와 함께 손을 잡고, 새로 지을 공장에서 도요타 차량의 반도체를 생산하기로 했습니다. 자회사인 JASM에서도 도요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고성능 반도체를 조달하기로 했는데요. 또, 도요타에서는 13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켄터키 주에 전기차 생산을 위한 공장도 세우기로 했습니다. 도요타가 오늘 발표한 4분기 실적은 실적 브리핑 코너에서 확인해 보시고요. TSMC는 현재 0.54% 오르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어제 장 후에 NXP 세미콘덕터가 4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을 모두 상회하는 호실적을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파월 연준 의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을 떨어뜨리는 매파적 발언과 함께, 10년물 국채금리가 4.1%를 돌파하며, 1월 말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5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도 60% 수준으로 내리며, 오늘 반도체 관련주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엔비디아와 AMD는 장중 2%와 3%대로 각각 하락하고 있고요.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현재 1.11% 내리고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 제너럴모터스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의 조사 결과, 주행 중 차량 뒷문이 열릴 수 있다는 안전 문제가 제기되면서, 차량 약 30만대를 리콜하기로 했습니다. 리콜 대상은 쉐보레 실버라도 2500, 3500 그리고 GMC 시에라 2500, 3500이 포함되는데요.
한편 어제 한국에 도착한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 회장은 오늘 배터리 파트너사인 LG에너지 솔루션과 삼성 SDI를 찾아 전기차 생산과 관련한 협력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특히 삼성 SDI와는 합작공장 건설 일정에 관해 논의할 가능성이 제기되는데요. 제너럴모터스는 오늘 장에서 1%대로 오르고 있습니다.
((팔란티어)) 팔란티어는 어제 장이 마감한 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는데요. 매출이 20% 성장했고, 특히 미국 내 상업 부문 매출이 70% 넘게 증가했습니다. 대규모 언어모델이 장착된 군사 작전용 AI 플랫폼, ‘AIP’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팔란티어는 이를 현재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납품하고 있는데요. 팔란티어는 어제 시간외에 이어, 오늘도 큰 폭으로 상승 중입니다. 현재 29% 크게 상승 중입니다.
((일라이릴리)) 일라이릴리는 4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예상치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이 28% 증가했는데요. 예상대로 혈당을 조절하는 비만치료제, 마운자로의 매출이 22억 1천만 달러로,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또 작년 11월에 출시됐던 비만치료제, 젭바운드도 예상보다 2배 넘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가이던스도 예상치를 모두 뛰어 넘게 제시했는데요. 호실적에 힘입은 일라이릴리는 어제 급등에 이어 오늘도 장중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는데요. 현재는 0.6% 내리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는 오늘 4분기에 들어 가입자들이 대폭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스포티파이의 4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23%, 프리미엄 가입자는 15%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광고 매출도 사상 최고 기록을 달성하며, 오늘 주가는 크게 급등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현재 4.46% 오르고 있습니다.
((BP)) 영국의 최대 기업이자 세계 2위의 석유 기업인 BP도 오늘 4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을 모두 상회하는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더해 자사주 매입을 확대할 계획을 밝혔고요. 4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10% 증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BP는 오늘 장에서 5.7% 오르고 있습니다.
((도큐사인)) 오늘은 도큐사인이 인력 감축 계획을 밝혔습니다. 현재 인력의 6%, 약 400명을 감원할 예정인데요. 이들 대부분은 영업 및 마케팅 팀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오늘 주가는 2% 하락하고 있습니다.
((중국기업)) 최근 부진한 흐름으로 낙폭을 키워 가던 중국 주요 주가 지수는 시진핑 주석이 증권 당국으로부터 시장 상황과 부양책에 대해 직접 보고 받을 예정이라는 보도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어제 중국 증권 규제 당국은 신규 증권 리파이낸싱, 즉 새롭게 대출을 받아 기존 대출을 상환하는 거래를 중단할 예정이라 밝혔고요. 공매도에 대한 규제도 강화하고, 불법 증권 대출을 단속할 계획이라 전했습니다. 이에 상하이 종합지수와 선전 종합지수는 각각 빠르게 급등할 수 있었는데요. 현재 중국 기업들 주가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징둥닷컴 7.1%로 크게 상승하고 있고요. 텐센트뮤직과 알리바바도 5%, 4%대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