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이하에서 새 차를 구입하는 비중이 점차 작아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 침체와 고금리 기조 속에 신차 구매 파이낸스(할부) 옵션이 까다로워지면서 젊은 층의 구매 문턱이 더 높아진 영향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의 구매량은 늘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국토교통부 통계를 활용해 집계한 연령별 신차 등록 자료에 따르면 올해 1∼11월 20대(8만535대)와 10대(1천823대)의 승용 신차 등록 대수는 8만2천358대로, 전체 신차 등록 대수(137만6천621대)의 6.0%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올 한해 20대 이하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6%가량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토부가 연령별로 신차 등록을 분류해 공개한 2009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20대 이하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2009년 11.1%에서 이듬해 12.2%로 올랐다가, 2015년 7.9%, 2020년 7.2%, 지난해 6.3%로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반대로 50대 이상 중장년층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대체로 늘었다.
5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2020년 19.4%에서 2021년 18.4%, 17.3%로 줄었다가 올해 다시 19.3%로 회복됐다.
60대의 신차 등록 점유율은 2020년 9.2%에서 2021년 9.7%, 작년 9.9%로 늘다가 올해 들어 11.5%로 급증했다. 70대 이상의 등록 점유율은 2020년 2.1%에서 꾸준히 증가해 올해 2.5%가 됐다.
이에 따라 50대 이상의 올해 신차 등록 점유율은 33.4%로, 3년 전(30.7%)보다 2.7%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