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서울 '기후동행카드' 김포 합류...경기도 반발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경기 김포시가 7일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자 경기도가 반발하고 나섰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김포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가 내년 1월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를 김포시에도 적용한다는 내용이다.

경기도는 내년 7월 교통비 환급 정책인 'The 경기패스' 도입을 추진 중이었다. 서울시와 김포시의 협약 내용이 알려진 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날 오후 3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기-서울-인천 등 3개 시도 교통국장 회의에서 광역버스를 포함한 수도권 전체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연구용역 추진을 합의했음에도 서울시가 경기도 일부 시군과 개별 협의를 하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주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 정책이 소속 정당의 정치적 목적으로 변질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가 다른 경기도 내 일부 정당 소속 지자체장과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위해 협상 중이라는 이야기도 있다"며 "경기도는 수도권 전체 시민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선의의 교통정책 경쟁을 바란다"고도 말했다.

그는 "The 경기패스는 모든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교통비를 지원하는 정책으로 혜택 측면에서 훨씬 우월한 교통비 정책임을 확신한다"며 "The 경기패스는 시내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등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나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만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김포시와 서울시가 체결한 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업무협약은 기존 기후동행카드에는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정기권이다. 주민 혜택이 있다면 각 시군에서는 자체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 참여 여부를 판단하면 될 것"이라며 김포시 외 다른 시군이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는 것을 막지는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을 위한 주민 투표를 앞둔 가운데 여당 주도로 김포시 서울 편입이 추진되자 반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