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판매량이 70만대를 넘으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1일 완성차업체들이 발표한 올해 11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반조립제품(CKD)을 포함한 완성차 5개사의 국내외 판매량은 70만9천698대로, 지난해 동월 대비 4.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5개사의 내수 판매는 4.1% 늘어난 13만2천321대, 해외 판매는 5.0% 증가한 57만7천377대였다. 내수판매는 현대차 코나 등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3개월 만에 작년 동기 대비 플러스로 전환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국내에서 7만2천58대, 해외에서 29만3천518대를 팔아 글로벌 시장에서 5.0% 증가한 36만5천576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기아는 국내 5만322대, 해외 20만9천905대 등 총 26만227대를 판매했다. 국내는 3.6% 줄었고, 해외는 3.1% 늘어 총판매량은 1.7% 증가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3만9천600대(현대차 2만1천191대·기아 1만8천409대)를 기록하며 월간 최다를 기록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도 3만1천66대 팔리며 월간 최다였다. 신형 싼타페와 쏘렌토 판매의 80% 이상을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며 각사 하이브리드 판매량(현대차 1만6천526대·기아 1만4천540대)도 역대 월 판매량 중 가장 많았다.
중견 완성차 3사는 실적 희비가 극명하게 갈렸다.
한국GM은 글로벌 시장에서 63.2% 증가한 7만2천372대를 판매하며 5사 통틀어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신형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인기가 지속된 것이 증가 이유다.
반면 KG모빌리티는 국내외 합산 7천대를 팔아 판매량이 37.6% 감소했다. 특히 그동안 토레스가 선전했던 내수시장 판매량이 21.4% 줄며 5천50대에 그쳤다. 르노코리아는 4천523대를 팔아 판매량이 73.9% 급감했다. 르노코리아의 수출과 내수 시장 판매량은 2천648대와 1천875대로 각각 77.5%, 66.2% 줄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