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정부 모바일 신분증 웹사이트와 앱이 먹통이 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날 오후 1시 54분께부터 정부 모바일 신분증 웹사이트(
https://www.mobileid.go.kr/)와 앱이 장애로 인해 접속이 중단됐다.
이후 3시 30분을 넘어서도 모바일 신분증 발급 절차 등을 안내하는 웹사이트만 접속이 될 뿐, 실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 앱 서비스는 전면 중단된 상태다.
모바일 신분증 앱은 이날 오후 공지를 통해 장애 사실을 알리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은 발급이 불가하고, 기존 발급자는 정상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모바일 신분증 시스템 운영과 관리는 한국조폐공사에서 담당하고 있다. 한국조폐공사는 "(장애가) 언제부터인지 모른다. 사태 파악 중이라 드릴 수 있는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해 일반 실물 신분증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작년 7월 운전면허증을 시작으로 처음 도입됐다.
최근 정부 민원 플랫폼 정부24와 공무원 접속 행정망이 멈춰 민원 업무 마비를 겪는 등 국가 행정 전산망 장애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